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하늘은 이치(理)이니라.밝고 밝은 하늘이 사람 마음속 하늘과 부합하니 이치(理)는 하늘에 근원을 두고 사람의 마음에 갖춰져 있느니라
    - 증산도 도전2:90
증산도 도전
미스테리5.gif

유불선[儒.佛.仙]철학과 종교

 

 

  처음 중국의 상제문화에서는 우리 민족의 신교문화의 개념을 그대로 이어받아 살아계신 하늘의 최고신 하느님 개념을 갖고 하늘에 제사 드리는 국가 제례사가 정립된다.

 그리고 중국의 당송대로 내려오면서, 옥황과 상제가 통합되어, 옥황상제는 천상 신명계뿐만 아니라 우주의 최상위에 있는 유일한 지존의 존재를 일컫는 말로 굳어진다.

                                 <유교경전에서 찾아본 상제>

1. 시경(詩經)

시경은 상나라시대의 이야기를 노래한 것이다. 당시에는 상제에 대한 믿음과 인식이 보편적이였으며 上帝, 帝, 天 등의 글이 함께 혼용되고 있음을 살펴 볼 수가 있다.

盛于豆하니 于豆于登이로다. 其香始升하니 上帝居歆이로다(大雅, 生民)
제기에 제물을 담는데 접시며 대접이 있네 그향기 올라가니 상제님이 즐겨드시네.
商之孫子 其麗不億이나 上帝旣命이라 侯于周伏이로다.(大雅, 文王)
상나라 자손들은 그 수가 많지만 상제님이 명을 내리시어 주나라에 복종케 되었네.
維此文王이 小心翼翼하사 昭事上帝하사 聿懷多福하시니라.(大雅, 大明)
문왕께서 삼가고 조심하여 상제님을 밝게 섬기고 많은 복을 누리시네.
皇矣上帝 臨下有赫하사 監觀 四方하사 救民之莫 하시니라(大雅.皇矣)
위대하신 상제님께서 위엄있게 땅위에 임하시어 세상을 살펴 보시고 백성들의 아픔을 알아 보시네.

이상에서의 상제는 의지를 가진 인격적 존재로써 최고의 권위를 가진 주재자의 모습이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예기에서 언급되는 상제에 관한 내용은 책의 특성상 주로 제사와 관계 되어 있다.

 하은주 시대 까지만 하더라도 '신정정치' '천명사상'이라고 해서 상제님께서 왕에게 직접 명령을 내린다는 생각 이었다.  

하지만 전한시대 '동중서'라는 학자가 상제라는 인격성을 천이라는 개념으로 바꿔 버리며 이후로 이러한 개념은 중국 유교에서 지속된다.

<상제라는 인격성이 천이라는 개념으로 바뀜>

"도지대원(道之大原)이 출어천(出於天)이다."  도의 근원이 하늘에서 나왔다.

그런데 이말은 환단고기에 나오는 대목에서 그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상제의 인격성을 인위적으로 바꿔 버린 것이다.

<환단고기에 나오는 동일한 대목>

"도지대원(道之大原)이 출어삼신야(出於三神也)"
도의 큰 근원이 무형의 하늘이 아닌 하늘의 주재자 상제님으로부터 나온다는 말이다.

하지만 이후에 주자는 다시금 하늘의 상제에 대한 인격성을 이야기하며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주자가 말하는 상제>

"주재로써 제(帝)를 말하는데 누가 주재를 하시냐는 물음에 스스로 맡아 다스리는 분이 계시니…능히 언어로 다말할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자어류 권68]

"지금 사람들은 다만 주재 라는 말로써 천제(天帝)를 설명하려 하면서 하느님은 형상이 없는 존재라고 말하고 있으나,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이다. 하늘의 주재자(天帝)가 세간에서 이르는 옥황대제(玉皇大帝)와 같다…배우는 자 모두 능히 답할 수 없다." [주자어류: 권79]

  그리고 한국 유학을 전개한 다산 정약용은 하느님(상제)을 天과 동일한 존재의 다른 존칭으로 보고 있다. 그는 천과 상제를 일치시키는 이유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다산 정약용일 말하는 상제>

"하늘의 주재자가 하느님(상제)이다." 하느님(상제)을 하늘(천)이라고 하는 점은 마치 나랏님(왕)을 나라(國)라고 호칭하는 경우와 같다.

나라의 나랏님이 계시듯이 하늘의 하느님이 계신다는 말이기도 하다. 중세에 "짐(군주)은 곧 국가이다"라는 말에서 보듯이 하늘(천)이라는 말이 하느님(상제)과 같이 쓸 수 있는 이름이라고 말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하늘(천)의 주재자가 하느님(상제)이다"라는 그의 말에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에게서 이는 본원유학과 서학에서 온 말이기 때문이다.

 중국에 천주교를 전파하고 서양에는 동양의 유교,도교를 전하여 천주가 곧 상제라고 말한 마테오 리치는 <천주실의> 서문에서 "나라에도 主가 있는데 천지에 홀로 계신 主가 없겠습니까?"라고 반문하고 있다.

하느님(상제)은 세계를 지배하고 명령하는 지위에 있고 그 역할을 하고 있는 존재라는 말이다.

<황제가 상제에 제사를 지내는 제단>
중국인들은 하늘에는 샹띠(上帝),땅에는 황띠(皇帝)라 하였다.

<중국성경 창세기 부분의 한 대목>
이마두신부는 성경번역시 서양의 God를 上帝라 번역했다.


 

    『 그날이 오면 , 열린세상 증산도 』 홈지기 : 노청택  ☎  010-7577-0081   goodck400 @ hanmail.net      


조회 수 :
349
등록일 :
2008.11.09
22:11:56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a26/2961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증산도 ‘후천 신선문화 수행법 file 태일[太一] 443 2022-12-24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2217 2020-02-19
공지 불교가 전한 개벽소식 총정리, 미륵부처님께 귀의하라, 그 분은 동방땅에 오신다 file 태일[太一] 184 2020-04-26
28 환단고기, 한민족과 인류의 시원문화를 밝히다 file 태일[太一] 136 2021-01-28
HD 환단고기 북콘서트 독일 편 1부ㅣ환단고기, 한민족과 인류의 시원문화를 밝히다 https://youtu.be/IRQu8mqLCtk HD 환단고기 북콘서트 독일 편 2부ㅣ환단고기, 한민족과 인류의 시원문화를 밝히다 https://youtu.be/8_huNqE4B0U ★ 개벽,역사,영혼,수행 관련...  
27 샤먼들의 가르침 file 태일[太一] 167 2020-03-15
하늘을 날아오른 동명왕 이규보의 동명왕편에 보면 "동명왕이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세간의 전설을 듣고는 '과연 이것을 믿어야할지...말아야 할지..'하면서 고개를 갸웃거리다가, 중국 사서에 기록된 동명왕편을 본 후에 '허황되기보다 차라리 신...  
26 성경과 예수의 진실이 무너졌다! file 태일[太一] 404 2012-12-31
성경과 예수의 진실이 무너졌다! ★ 성경(Bible)은 언제, 어떻게 쓰여졌는가? ★ 성경(Bible)의 제작 과정 및 초창기 문서들 ★ 성경(Bible)의 역사적 한계와 문제점 ★ 예수의 진짜 생일은 12월 25일이 아니다. ★ 기독교 삼위일체(三位一體)의 역사 과정 ★ 성경(B...  
25 불교 불교는 우주의 어떤 자리를 깨달았을까? file 태일[太一] 281 2008-11-27
불교는 우주의 어떤 자리를 깨달았을까? 현상계는 음양으로 되어 있어요. 이 음양의 현상계가, 삼라만상의 오늘날의 세계가 어디서 나왔느냐 하면 바로 이 태극太極에서 나왔는것입니다. 주역에 이렇게 정의를 내려요. 太極生 兩義다. 태극에서 음양의 현상계...  
24 기독교 [기독교] 인류의 구원과 하나님의 지상강세 file 태일[太一] 289 2008-11-09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느님이시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印)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마음에 주셨느니라.(「고린도후서」 1:21~22) 기독교에서는 인격적인 절대자(하느님)의 성령의 인(印)침을 받아야 인간으로 생겨날 수 있으며 또한 천지와 일월이...  
23 기독교 [기독교] 7년 대환란 file 태일[太一] 263 2008-11-09
성경의 예언에 대한관심은 19세기 중반 이후부터 본격화 되었다고 합니다. 기독교에서는 흔히 2천년을 한 역사의 시간마디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마태복음」의 '내가진실로 너회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 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이루리라.(24:34)...  
22 기독교 하나님이 되어버린 예수 file 태일[太一] 282 2008-11-09
기독교의 모든 핵심 교리가 만들어진 종교회의에 관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연재합니다. 제1차 종교회의 (니케아) : 하느님이 되어 버린 예수 제2차 종교회의(콘스탄티노플) : 삼위일체를 결의 제3차 종교회의(에페소스) : 마리아를 하나님(신)의 어머니로 숭배...  
21 기독교 삼위일체를 결의한 2차 종교회의 file 태일[太一] 288 2008-11-09
기독교의 모든 핵심 교리가 만들어진 종교회의에 관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연재합니다. 제1차 종교회의 (니케아) : 하느님이 되어 버린 예수 제2차 종교회의(콘스탄티노플) : 삼위일체를 결의 제3차 종교회의(에페소스) : 마리아를 하나님(신)의 어머니로 숭배...  
20 기독교 인류의 타락은 누구의 죄인가 태일[太一] 271 2008-11-09
기독교의 모든 핵심 교리가 만들어진 종교회의에 관하여 핵심적인 내용 제1차 종교회의 (니케아) : 하느님이 되어 버린 예수 제2차 종교회의(콘스탄티노플) : 삼위일체를 결의 제3차 종교회의(에페소스) : 마리아를 하나님(신)의 어머니로 숭배할 것을 결의 ...  
19 불교 미래의 부처, 미륵불의 출세 file 태일[太一] 417 2008-11-09
"그 때에 부처가 세상에 출현하리니 이름을 '미륵’ 이라 하리라." <長阿含轉輪聖王經> 앞서 남사고는 석가 입멸 후 약 3천 년 후에 미륵부처님이 천상의 도솔천에서 지상으로 내려오실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하지만 그는 미륵이 출세하더라도 기성종교의 묵...  
» 유교.도교 유교와 상제 문화 file 태일[太一] 349 2008-11-09
처음 중국의 상제문화에서는 우리 민족의 신교문화의 개념을 그대로 이어받아 살아계신 하늘의 최고신 하느님 개념을 갖고 하늘에 제사 드리는 국가 제례사가 정립된다. 그리고 중국의 당송대로 내려오면서, 옥황과 상제가 통합되어, 옥황상제는 천상 신명계...  
17 유교.도교 도교와 옥황상제님 태일[太一] 407 2008-11-09
중국 도교의 근원은 치우천황 대에 자부선생(紫府先生)으로부터 황제헌원에게 전해지면서 중국에 퍼지게 된다. 도교에서 모시는 옥황상제는 도의 최고 관념 지고신(至高神)으로 모시며, 유일 최고신의 지배하에 몇 단계를 이루고 있는 다신이 신앙된다. 이는 ...  
16 불교 용화세상의 모습 태일[太一] 266 2008-11-09
그 때에는 기후가 고르고 사시(四時)가 조화되며 사람의 몸에는 여러 가지 병환이 없으며 욕심 성냄 어리석음이 없어지고 사나운 마음이 없으며 인심이 골라서 다 한 뜻과 같으니라. 서로 보면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착한 말로 서로 향하는 그 언사가 똑같아서...  
15 불교 말법의 시대상과 불교의 구원 태일[太一] 280 2008-11-09
일찍이 석가모니는 말법시대에 지상에 인간으로 강세하여 성숙된 인간의 길을 걸으시고 인류구원의 도를 열어주시는분을 미래의 완성 인간인 미록존불로 말씀하시며 유명한 사대성문(四大聖門)의 전설을 남겼다. 즉, 자신의 뛰어난사대성문인 대가섭 비구, 군...  
14 유교.도교 동학 본질의 왜곡 태일[太一] 289 2008-11-08
최수운은 동경대전과 용담유사에서 ‘하날님, 한울님, 천주님, 상제님’등의 호칭을 번갈아 쓰면서 이 우주를 주재하시는 인격적인 존재를 말하였다. 최수운은 자신이 동학을 창도하게 된 것이 자신의 개인적인 사고와 노력의 결정이 아니라고 밝혔다. 놀랍게도...  
13 불교를 바로 알면 file 태일[太一] 310 2008-11-08
불교를 바로 알면 "미륵"을 만난다! 신앙은 교조의 뜻을 올바로 받들고 닦아 깨우침을 얻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신앙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기도의 힘을 빌린다. 그러나 교조의 정신을 잘못 받들면 '물 속에 잔디를 심어놓고 정성을 드리는 ...  
12 유교.도교 열자가 말하는 우주와 인생 file 태일[太一] 910 2008-11-08
아마 동양의 철인 가운데 열자, 장자만큼 입담이 좋은 이도 드물 것이다. 이들은 우주조화의 현묘지도를 은유와 상징이 담긴 실로 폭잡기 어려운 여러 가지 우화형식을 빌어 전했는데, 이러한 표현방식 때문에 아직까지도 그 철학적 내용이 완전히 정립되어 ...  
11 불교, 선도, 기독교의 철학적 차이 맑은바람 298 2008-09-15
---------[ 받은 메일 내용 ]---------- 제목 : 여전히 꼬인 지식   1. 아직도 불교와 도교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겠어. 좀 다르지만 서로 비슷한 거 같아. 2. 기독교와 도교가 각각 0무극과 10무극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설명을 못하겠어. 이 두...  
10 불교의 기원 맑은바람 243 2008-09-15
안창범 교수님의 '한민족의 신선도와 불교' 제 2편 불교의 기원 Ⅰ. 서론 제1편에서 상고시대부터 우리나라에는 한인●한웅●한검의 三聖(三神)에 의하여 설하여진 신선도가 있었고, 신선도는 도●불●유 三敎一體의 합리적 성립종교임을 밝혔다. 그렇다면 노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