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우리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
성공하는 인생을 위하여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성공적인 삶을 꿈꾸며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남녀노소, 지위고 하를 막론하고 우리가 이렇게 열심히 사는 것은 결국 꿈을 성취하여 내일의 행복을 얻기 위함입니다.
그러면 진정한 행복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또한 진정한 인생성공은 무엇일까요? 진정한 행복은 인생 성공에 있다고 합니다. 성공成功이란 바로 인간의 삶을 이런 행복으로 끌어올리는 지렛대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가 지적한 것처럼, 사람의 욕구는 어느 단계를 달성하게 되면, 계속하여 더 높은 단계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절대 행복’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영원히 행복해질 수 없는 존재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모든 가변적 성공을 뛰어넘는 참된 성공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여러분! 나는 지금 행복과 성공에 대한 전혀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하려 합니다.
우리는 어느 때에 살고 있는가
진정한 행복과 성공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우리가 어떤 시대에 살고 있는지 세 가지 주요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의 행복과 성공을 송두리째 뒤흔들고 나아가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문제들이 지구촌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첫째, 제일 심각한 문제는 자연 대재앙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가 생사기로에 서 있습니다. 지구환경 전문가인 팀 플래너리에 의하면 온난화는 지구촌에 여러 형태의 이상 기후를 초래하여‘얼마 지나지 않아서 인류는 기후로 인해 오로지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게 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둘째, 자본주의 붕괴와 현대문명의 위기 문제입니다.
‘무한한 팽창’을 지향하는 자본주의는 인간을 지구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이용하려는 탐욕의 동물로 만들었습니다. 갖가지 환경오염으로 자연 생태계가 병들어가는 것도, 부익부 빈익빈이 갈수록 극한으로 치닫는 것도, 모두 인간의 탐욕이 초래한 결과입니다. 그 참화의 극치가 바로 2007년 미국에서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부터 시작된 금융 쓰나미입니다.
또 인간 생존의 기본 요소인 물 부족이 심각해지고, ‘식량 대란으로 새로운 기아飢餓시대A New Era of Hunger가 도래했다’고 합니다.
셋째, 전염병과 전쟁 문제입니다.
최근의 보도에 따르면“세계 보건기구와 인플루엔자 전문가들은 AI(Avian Influenza)가 인간대인간으로 크게 유행하는 PI(Pandemic Influenza: 전지구적 전염병)가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PI가 현실화 될 경우 종국에는 영화‘나는 전설이다I am legend’와 같은 꼴이 될것이다”(국민일보 2008.11.14)라고 경고를 합니다.
인도 출신 경제학자 라비 바트라는“자본주의 시스템이 붕괴하는 시대, 대공황이 세계를 엄습하는 시대에는 경악할 만한 일이 벌어진다 해도 이상할 것이 하나도 없다. 전혀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전혀 예기치 못한 원인으로 대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여‘대전쟁의 위기’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지금 큰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는 곧 새로운 기회입니다. 아무리 큰 어둠과 무질서, 혼란과 불안이 가중되더라도 천지 역사에 종말이란 없습니다. 몇몇 학자들은‘자본주의 붕괴 후 21세기에는 새로운 황금시대가 도래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지금 역사의 대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행복과 성공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New Story는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우리에게 남은 마지막 희망은 오직‘새 자연, 새 인간, 새 문명의 탄생’입니다. 지금은 우리 모두 인류문명을 총체적으로 바꾸는 새로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바로 그 새 이야기의 주인공이 이미 우리 곁에 오셨습니다.
그분은 과연 누구일까요? 바로 19세기 말에 이 동방 한반도 땅에 태어나신 증산甑山상제님입니다. 상제님은 1871년 전라도 고부군 객망리客望里, 즉‘하늘의 주主를 기다리는 마을’에서 탄강하셨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분을 모르지만 누구나 그분의 가르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일상 언어로 숱하게 쓰고 있는‘상생’이 바로 그 분이 전한 도의 주제입니다. 상제님은 일찍이“나의 도는 상생의 대도이니라”(도전 2:18:1)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상제님은 청년시절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온갖 고뇌와 시련을 겪으며 세태를 몸소 체험하시고 인간 구원의 길이 무엇인지를 사무치게 고민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31세 되시던 1901년, 20세기 첫 새벽을 울린 해, 음력 7월 7일 새벽에 대도통문을 활짝 여십니다.
상제님은 도통을 이루신 후 예수와 석가를 비롯한 이전의 모든 성자와 사상가들과는 근본부터 다른, 그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파격적이고 독창적인 선언을 하셨습니다.
이제 온 천하가 큰 병에 들었나니 내가 삼계대권을 주재하여 조화로써 천지를 개벽하고 불로장생의 선경을 건설하려 하노라. (2:12:1~2)
‘병든 하늘과 땅’, 지금 지구촌에서 벌어지는‘모든 문제의 핵심이 바로 이것’입니다. 천하가 모두 병들어 있기 때문에 천지를 뜯어고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이 증산 상제님이 100년 전에 선포하신 말씀입니다.
인류 통일문화의 대 경전, 도전
강증산 상제님의 가르침이 담긴『도전』을 보면, 지금 인류가 처한 때에 대해 말씀하신 놀라운 선언을 만나게 됩니다.
천지대운이 이제야 큰 가을의 때를 맞이하였느니라.(7:38:4)
큰 가을이란 천지의 가을, 우주의 가을을 말합니다. 지금 세상에 일어나는 크고 작은 모든 격변은 사실 우주의 가을이 오는 신호탄입니다. 가을은 모든 생명이 열매 맺는 계절입니다.
이제 천지의 가을철을 맞아 인간도 성숙한 가을 문화의 주인공으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우주의 참 열매가 되는 길은‘가을의 진리’를 만나‘가을철 인간’으로 성숙해지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찾아 헤맨 진정한 성공스토리입니다.
이때는 천지성공 시대니라. (2:43)
천지성공은 천지와 더불어 이루는 성공을 말합니다. 만물이 성숙하는 대자연의 가을철을 맞아 인간이 ‘천지부모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실현하는 성공을 말합니다. 이것은 앞에서 말한 학문적 업적 달성이나 부의 축적, 입신양명 등 모든 세속적 성공을 뛰어넘는 성공입니다.
증산 상제님이 열어 놓으신 경천동지할‘천지성공 이야기’, 인간이 천지부모의 뜻을 성취하고, 온 인류가 학수고대해 온‘가을우주의 조화 선경낙원’을 여는 청사진이『도전』에 담겨 있습니다.
『도전』은 바로 기존 문화의 장벽을 깨트리고 병든 천지를 뜯어고쳐 전 지구촌이 한 가족 되는 후천 선경문명을 활짝 열어주신, 인간으로 오신 참 하나님의 도의 원전입니다. 『도전』에는 인류의 미래를 활짝 열어주는 경이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제『도전』말씀을 중심으로 꿈의 새 세상이 어떻게 오는지, 새로운 이야기New Story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