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너희는 매사에 일심하라. 일심하면 안 되는 일이 없느니라. 일심으로 믿는 자라야 새 생명을 얻으리라.일심으로 믿는 자는 물속인들 못 찾으며 불속인들 못 찾을쏘냐. 내가 비록 서촉(西蜀)에 있을지라도 일심하는 자는 다 찾으리라
    - 증산도 도전8:57
증산도 도전
미스테리5.gif

해인과 의통,구원의 도(道)

천지자연과 하나 될 때 건강해진다

천지의 부조화로 인한 인체의 부조화

노영균 (대전 정화파동 한의원)
 
 
 생활이 윤택해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말이면 등산객들로 산이 북적이고, 저녁이면 인근 공원엔 걷고 달리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을 잇는다. 십대는 일주일에 한번, 이십대는 2번, 삼십대는 3번, 오십대는 5번을, 하루에 한 시간씩 살짝 땀이 날 정도로 유산소 운동을 하면 건강에 좋다고 한다.
 
 그런데 건강 유지에는 적당한 육체운동뿐 아니라 마음 또한 중요한 작용을 한다. 역사적으로 유불선에서 밝힌 마음에 대한 깨달음은 건강과 직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찍이 청초(淸初)의 명의였으며 도가의학에 밝았던 진사탁은 질병이 생기는 대경대법한 이유에 대해, 50프로는 정수의 부족으로 오며 나머지 50프로는 간기울결(肝氣鬱結)로 온다고 언급한 바 있다. 현대인에게 가장 많은 병인 스트레스도 이를 잘 해소하지 못하고 억눌리면 간기울결로 직결된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오장(五臟)을 오행(五行)에 배속하는데, 간(肝)은 목(木)기에 해당하고, 심(心)은 화(火)기, 비장(脾臟)은 토(土)기, 폐(肺)는 금(金)기, 신장(腎臟)은 수(水)기에 해당한다. 간기울결이란 인체의 목기(木氣)가 제대로 선양하지 못하고 억눌리고 막힘으로써 심장의 화기(火氣)가 울화되어 급기야 난폭하게 폭발하는 것을 말한다.
 
 인체의 생명의 木기운이 억눌리면 목생화(木生火)가 안되어 심장의 火기운도 원활하게 작용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화생토(火生土)도 안 되어 토인 비장이 순조롭게 작용하지 못한다. 게다가 간의 木기운은 오히려 비장의 土기운을 상극하여[木克土] 소화불량을 초래한다. 또한 木은 본래 金의 통제를 받게 되어 있는데[金克木], 거꾸로 목이 금을 모멸[木侮金]하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그리하여 결국 인체의 시스템이 얽히고설키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게 된다.
 
 옛 성현들은 이 같은 오장의 부조화된 작용이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일어남을 간파하여, 이를‘오행의 불능화합(不能和合)’이라고 말했다. 사람이 어머니 모체[선천]에 있을 때는 오장육부의 모든 기능이 조화롭게 정상적으로 작용하는데, 출생하여 성장[후천]하는 그 순간부터 이미 오행이 화합하지 못하는 상태로 출발하게 된다고 보았다. 즉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이미 부조화 속에서 성장을시작한다는것인데이는대단한통찰력이라고볼수있다.
 
 왜냐면, 사람은 천지의 기운을 그대로 받으며 그 영향권에서 살아간다. 지금의 선천우주는 三양二음으로 양이 하나 더 많아 근본적으로 부조화 속에서 천지운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천지기운을 받기 때문에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오장육부는 늘 부조화 속에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부조화를 조절하는 것이 토화(土化)작용인데, 인간은 육체의 협소로 인해 토화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못하므로 늘 부조화속에서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어머니의 품과 같은 자연의 치유력
 그런데 사람이 질병에 걸리면 산으로 들어가서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면 건강이 회복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이는 대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면 본래의 조화를 되찾기 때문이다. 자연은 인간의 고향인 어머니의 품과도 같아 인체에 아무런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흔히 지구, 대지, 땅을 어머니의 품으로 비유하기도 한다. 실제로 산속의 물소리, 새소리, 폭포소리 등 자연에서 나오는 파동은 모체의 파동과 동일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반면 도심의 차소리, 소음, 매연 등은 그 자체가 인체에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조화를 깨뜨리는 것이다. 인간은 생명의 고향인 대자연으로 돌아가야 몸과 마음이 모두 회복되어 급속도로 치유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치유법은 바로‘수행’이다. 특히 태을주 수행은 인간을 생명의 본래 자리로 돌아가게 하고, 천지부모와 하나 되게 하는 최고의 수행법이다.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 송아지가 어미를 부르듯이 창생이 한울님을 부르는 소리니라. (道典7:74:1∼2)
 
 
 웃으면 젊어진다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간기울결을 해소시켜주는 또 한가지의 방법은 바로 많이 웃는 것이다. 웃으면 인체의 엔돌핀이 많이 나온다. 웃음의‘소(笑)’라는 글자에서 보듯, 한번 웃으면[笑] 한번 젊어지고[少] 한번 노(怒)하면 한번 노(老)하게 된다는 말도 있다. 언제나 즐거이 웃으면 근심이 사라지고 인체는 건강하게 된다. 그리고 웃음의 종류에 따라 장부에 작용하는 영향도 달라진다.
 
 하하하 : 어떤 성취감이 이루어졌을 때의 웃음이다. 상대방이 나보다 높은 사람이면 긴장이 되고 스트레스가 되어‘하하하’라는 웃음이 나오지 않는다. 하(下)라는 글자와도 의미가 연결되는데, 우월감에서 나오는 웃음이다.
 
 허허허 : 허(噓)라는 것은 마음이 비어진 상태에서 나오는 웃음이다. 노인들이 많이 웃는 웃음으로, 간이 좋아지는 웃음이다.
 
 호호호 : 호호(好好)하는 것은 여자와 남자가 만나면 즐거워서 나오는 웃음이다. 청춘남녀 또는 젊은 여성이 웃는 웃음이다.
 
 해해해 : 막힌 감정이 풀어질 때[解] 나오는 웃음이다.
 히히히 : 희( )라는 웃음은 마음[心]이 기뻐서 나오는 웃음인데, 삼초가 좋아진다.
 후후후 : 힘든 일을 성취하고 났을 때 안도하며 나오는 웃음이다. 잔잔한 마음의 평안함이며 마음이 통일되어 깨달음에 도달하여 흐뭇해하는
 웃음이다. 비장에 좋다. 또한 후(後)는‘음(陰)’으로서 기운을 하강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취(吹) : ‘불다’는 의미의 취인데‘치’음과 비슷하며 만물이 가지런히 다스려지고 정돈되는 의미가 있다. ‘취’음은 추운 겨울에‘호’하고 입김을 불듯 추위속의 편안함을 뜻하는 음으로 신장에 좋다.
 
 이러한 내용은 도홍경 선생의『양성연명록』에 나오는 것을 구선이라는 도사가 병을 물리치고 수명을 연장한다는‘거병연수육자결(去病延壽六字決)’에 인용을 하였고, 이퇴계 선생의『활인심방』과 허준의『동의보감』에도 나오는데, 이를 현대적으로 풀이했다.



조회 수 :
385
등록일 :
2012.12.25
20:25:04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a32/3414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증산도 ‘후천 신선문화 수행법 file 태일[太一] 1851 2022-12-24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3712 2020-02-19
22 삼일신고三一神誥가 인도하는 진아眞我(29)] : 삼일신고의 수행 file 태일[太一] 181 2022-12-24
[삼일신고三一神誥가 인도하는 진아眞我(29)] : 삼일신고의 수행(5) "수행의 3단계는 몸에서 세 손길로 작동하는 ‘삼진’을 꿰뚫어서 본연의 ‘하나’로 만들어 ‘성통광명性通光明’, 즉 ‘광명에 통하는 성性’을...  
21 일상에서 체험한 태을주의 소중한 은혜 file 태일[太一] 1200 2012-12-30
일상에서 체험한 태을주의 소중한 은혜 도장에 참여하면서 제 삶의 변화가 생기게 된 것은 태을주 수행을 통해서 였습니다. 제가 쑥스러움이 많은 편이라 처음에는 수행도 혼자 못하고 같이 해도 잘 못했습니다. 그런데 용기를 갖고 하다보니 뭔가 달라지는 ...  
20 태을주太乙呪 주문에 담긴 뜻 태일[太一] 1516 2012-12-25
태을주太乙呪 주문에 담긴 뜻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 송아지가 어미를 부르듯이 창생이 한울님을 부르는 소리요 낙반사유(落盤四乳)는 `이 네 젖꼭지를 잘 빨아야 산다.`는 말이니 `천주님을 떠나면 살 수 없다.`는 말이니라. 태을주를 읽어야...  
19 개벽기에 태을주를 읽어야 하는 이유 태일[太一] 821 2012-12-25
개벽기에 태을주를 읽어야 하는 이유 "태을주(太乙呪)는 심령(心靈)과 혼백(魂魄)을 안정케 하여 성령을 접하게 하고 신도(神道)를 통하게 하며 천하창생을 건지는 주문이니라."(道典 11:18 왜 가을 대개벽의 상황에서 전 인류는 신앙의 장벽을 초월하여 태을...  
18 태을주 주문은 어떻게 완성되었나 file 태일[太一] 993 2012-12-25
태을주 주문은 어떻게 완성되었나 태을주 주문의 완성은 세 번의 계기를 거쳐 이루어졌다.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의 23자로 이루어진 태을주 주문은, 태을주의 고갱이이자 열매라 할 수 있는 가장 앞 부분 `훔치훔치`와, 태...  
17 장수의 길은 정수회복 태일[太一] 497 2012-12-25
장수의 길은 정수회복 노영균 / 혜화당한의원 원장  수화(水火)의 분리에서 병이 발생  천지는 일월(日月)에 의해 수화(水火)운동을 하고, 수화의 감리(坎離)운동에 의해 천지는 삼라만상 만물이라는 단(丹)을 맺게 됩니다. 소우주인 사람의 인체 역시 수화...  
» 천지자연과 하나 될 때 건강해진다 태일[太一] 385 2012-12-25
천지자연과 하나 될 때 건강해진다 천지의 부조화로 인한 인체의 부조화 노영균 (대전 정화파동 한의원)      생활이 윤택해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말이면 등산객들로 산이 북적이고, 저녁이면 인근 공원엔 걷고 달리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  
15 생활수행의 으뜸, 태을주 수행 file 태일[太一] 428 2012-12-25
생활수행의 으뜸, 태을주 수행 노영균 (대전 정화파동 한의원)     불가와 선가의 수행영역 역사적으로 마음 다스리는 공부는 불가에서 우수한 장점이 있으며, 몸 닦는 공부는 도가인 선가에서 많은 깨달음을 이어왔습니다. 도가의 정밀한 가르침은 의학의 ...  
14 미국의 수행문화에 태을주를 심다 file 진리의 빛 352 2009-04-22
[미국 LA도장 주최 태을주 수행 워크샵] 후기   道紀 133(2003)년 12월 5~6일 양일간, 증산도 로스엔젤레스(LA) 도장의 주최로 베버리힐즈 스카이 태권도장(관장 김도연 포감, LA도장)에서 열린 태을주 수행 워크샵. 이틀에 걸친 이번 행사에는 LA에 거주하...  
13 내 운명을 바꿀수 있는 길 file 태일[太一] 294 2009-03-15
내 운명을 바꿀수 있는 길 사람에게는 누구나가 업이라는게 있습니다. 그 업은 개인의 운명에 지대한 역활을 하게되는겁니다. 자기의 미래에 대해서 불안해하고 나의 앞길을 막게되는 경우입니다 그것을 단지 내가 앞미래에 대해서 궁금해 하고 미래를 준비할...  
12 우울증 태을주로 치료할 수 있다!! file 태일[太一] 367 2009-03-12
▒ 우울증의 증상은? - 이전에 즐겁게 했던 활동에 대해서 흥미를 잃음 -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 매사에 귀찮고 짜증스러움 - 희망이 없거나 자신이 쓸모 없다는 감정 - 슬프고 자주 울게됨 - 걱정과 자책감 - 식욕, 성욕, 체중감소 - 수면습관의 변화 -...  
11 태을주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file 진리의 빛 340 2009-03-08
우주론의 핵심은, 우주가 인간농사 짓는 한 주기, 봄 - 여름 - 가을- 겨울이 있다는 것이다. 12만 9천 6백년을 한주기로 해서, 봄에는 인간이 태어나고 여름에는 그 종자가 퍼지고, 그리고 가을이 되면 진액을 거둬서 씨종자를 추린다. 겨울은 현대과학에서도 ...  
10 지구촌 인종씨 추리는 실무책임자 file 태일[太一] 266 2008-11-28
지구촌 인종씨 추리는 실무책임자    광무제(BCE6 ~ CE57)는 유방(BCE247~BCE195)이 세운 한(漢)나라가 멸망하여 혼란기에 처했을 때 민심을 수습하고 후한(後漢)을 건국한 군주이며, 28장은 광무제를 도와 나라를 세우는 데 큰 공을 세운 28명의 명장이다....  
9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작은 소망이 이뤄져 file 태일[太一] 382 2008-11-10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작은 소망이 이뤄져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작은 소망이 이뤄져  저는 아주 어릴 때부터 할머니와 어머니께서 청수 모시는 모습을 보며 자랐습니다. 그래서 제 생활도 자연스럽게 열살 전후로 장독대에 청수 모시고 하늘을 보...  
8 인류구원의 의통(醫統) 태일[太一] 425 2008-09-16
인류구원의 의통(醫統) 인류가 병겁에서 살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있다. 병이 있으면 반드시 약이 있게 마련이다. 상제님께서는 괴병에 대한 처방 약으로서 "태을주와 의통"을 가르쳐 주셨다. 또한 구원의 도(道)가 조선에 있다고 하셨다. 의통(醫統)...  
7 신기한 태을주 체험담 이야기들 태일[太一] 272 2008-09-16
신기한 태을주 체험담 천지간에 가득 찬 것이 신(神)    꺾여진 꽃의 줄기에 태을주를 읽어주어    1996년 무렵인가 백수시절에 수원의 증산도 도장에서 사람들과 재미있게 도담을 나누고 있는데 우리 대학생 성도가 꽃 화분을 가지고 오더군요. 보니까 ...  
6 노스트라다무스와 요한이 증언하는 해인 file 맑은바람 270 2008-09-15
노스트라다무스와 요한이 증언하는 해인===============     동양인들이 자기 고향을 떠나 아페닌 산맥을 넘어오리라. 누구나 그의 장대로 맞으리라. <노스트라다무스>     노스트라다무스가 어떻게 해인을 알았겠습니까? 그러나 그 상황을 본 것입니다. ...  
5 너희가 해인을 알지 못할까? 탄식하고 계신다. 맑은바람 235 2008-09-15
격암이 말하는 해인의 조화 격암은 또 괴병의 죽음으로부터 다시 살려주는 해인을 천상에 계시는 우리의 모든 조상들께서도 지상의 자손들이 알지 못하고 있을까 탄식하고 계신다고 말한다. 먼저 돌아가신 조상님과 부모님의 영혼이 다시 살아서 상봉하리라. ...  
4 9년 천지공사 총결론 의통(의통인패,해인) 맑은바람 481 2008-09-15
9년 천지공사 총결론 의통(의통인패,해인) 오늘 의통醫統에 대해 내가 다시 한 번 다뤄 줄 테니 들어봐라. 상제님 9년 천지공사의 총결론의 의통이다. 이름하여 가로되 의원의醫 자 거느릴 통統자, 의통이다. 의원 의 자는 본래 살릴 의 자다. 한 마디로 사람...  
3 격암유록에서 말하는 해인의 조화 맑은바람 214 2008-09-15
격암유록에서 말하는 해인의 조화 산을 뒤엎고 바다를 옮기는 해인의 힘으로 마음대로 해인을 써 왕래하면서, 무위이화의 자연스럽 이법으로 백발의 늙은 몸을 가진 쓸모 없는 자가 신선의 풍모를 지닌 소년이 되며, 늙지 않고 쇠약해지지 않는 영원한 생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