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태모님께서 항상 말씀하시기를 "마음을 고쳐야 한다. 마음을 고치면 안 되는 일이 없느니라." 하시고 "마음을 고치려면 선덕(善德)이 있어야 하고 선덕이 있어야 활연관통(豁然貫通)이 되느니라." 하시니라.
    - 증산도 도전11:285
증산도 도전
미스테리5.gif

해인과 의통,구원의 도(道)

지구촌 인종씨 추리는 실무책임자


 
 광무제(BCE6 ~ CE57)는 유방(BCE247~BCE195)이 세운 한(漢)나라가 멸망하여 혼란기에 처했을 때 민심을 수습하고 후한(後漢)을 건국한 군주이며, 28장은 광무제를 도와 나라를 세우는 데 큰 공을 세운 28명의 명장이다.

 도전(道典)을 보면, 증산 상제님께서는 28장을 불러 의통공사를 집행하신 기록이 나와 있는데, 이 28장은 어떤 분이며 이분들은 어떤 역사적 배경 속에서 공을 이룬 분인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증산도 도전 4편 114장을 보면 이런 말씀이 있다.
 무신년 여름에 상제님께서 경석의 집 서쪽 벽에 ‘28장(將)’과 ‘24장(將)’을 써 붙이시니 이러하니라.
 
 二十八將
 이십팔장
 鄧禹 馬成 吳漢 王梁 賈復 陳俊 耿d
 등우 마성 오한 왕량 가복 진준 경감
 杜茂 寇恂 傅俊 岑彭 堅槿 馮異 王覇
 두무 구순 부준 잠팽 견담 풍이 왕패
 朱祐 任光 祭遵 李忠 景丹 萬修 蓋延
 주우 임광 채준 이충 경단 만수 갑연
 匹菽 E期 劉植 耿純 臧宮 馬武 劉隆
 비동 요기 유식 경순 장궁 마무 유융
 
 이어 공우의 왼팔을 잡으시고 소리를 높여 “만국대장(萬國大將) 박공우!” 하고 외치시거늘, 이후로 공우가 어디에 가든지 문밖에 나서면 어디선가 방포성(放砲聲)이 나더라. (道典 4:114:1~2, 4~5)

 28장은 신명계에서 가을개벽기에 인종씨를 추리는 실무책임자
 도전(道典)에는 증산 상제님이 이십팔장을 내세워서 천지공사를 행하는 대목들이 있다.
 어느 날 시루산에서 진법주를 외우시고 오방신장(五方神將)과 48장(四十八將), 28장(二十八將)을 들여세워 도수를 보시고는… (道典 1:78:9)
 
 또 증산 상제님은 가을개벽 인종 대심판의 ‘만국대장(萬國大將)’, ‘신대장(神大將)’으로 박공우 성도를 임명하면서 대흥리에 있는 차경석의 집 서쪽 벽에 이십팔장과 이십사장을 써서 붙이고 공사를 보기도 하셨다(道典 4:114, 5:256). 신명계에서 박공우 성도의 사명은 ‘지구촌의 인종씨를 추리는 다가오는 대병겁기의 심판 대장’(道典 5:256:5 측주)이다. 도전에 의하면 이십팔장의 신장들은 박공우 성도를 중심으로 상제님을 호위하고 명을 집행하는 신병군단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증산 상제님은 등우, 마성, 오한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여 각기 중국 일본 대한민국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이십팔장 중에서 기록상 증산 상제님의 천지공사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은 만수신장인데, 그는 증산 상제님을 호위하는 신장이다. 태모님께서도 “상제님의 응기신(應氣神)은 만수(萬修)요”(도전 11:244:6)라는 말씀을 하신 바 있다. 그런데 만수에 대한 자료는 찾기가 어렵다.
 
 상제님의 공사내용을 볼 때, 이십팔장의 성격은 다음 세 가지로 규정지을 수 있다.
 
 
첫째, 28장은 24장과 함께 신명계에서 가을 대개벽기에 지구촌의 인종씨를 추리는 실무 책임자이다.
 
 둘째, 28장은 의통공사와 직접적인 연관을 가지고 있는데 증산 상제님은 1908년(무신년) 여름 대흥리에서 성도 28명 각각에게 칙서(勅書)가 들어있는 주머니를 주시며 28장에게 ‘의통공사’를 보셨다. 또한 이 해 6월에 24장과 함께 28장을 동원하여 ‘개벽기의 의통구호대 육임 조직공사’를 보기도 하셨다.
 
 셋째, 28장은 24장과 함께 지구촌의 각 지역을 책임지는 주재신장이라 할 수 있다. 증산 상제님은 숙구지공사를 보실 때 전세계를 52개 광역으로 나누고 28장과 24장을 불러서 개벽기에 각 구역의 인종씨를 추리는 실무 책임자로 임명하셨다.

 

 

 

 

 

 

 

 

 

 

 

 


 광무제를 보필한 이십팔장
 28장은 후한 광무제 유수가 정권을 수립하는데 큰 공을 세운 28명의 무장을 말한다.
 
 28장은 하늘의 이십팔수(二十八宿)와 매우 깊은 관련성이 있다. 『후한서』 [두근전(杜根傳)]에 의하면, 고대에 천자는 위로 하늘의 이십팔수를 본받아 제후의 자리를 설치하였다고 한다. 제후가 천자를 위해 사방을 지키는 것은 하늘에 이십팔수가 있는 것과 같은 이치라는 것이다.
 
 광무제 사후 황제의 자리를 이은 넷째 아들 명제(明帝) 유장(劉莊; 28~75)은 60년(永平 3년)에 28장을 추모하여 유명한 화가에게 명해 수도인 낙양에 위치한 남궁(南宮)의 운대(雲臺)에 초상화를 그리게 했다. 이후 이들을‘운대이십팔장’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사실 후한을 개창할 때 유수를 도와 공을 세운 공신들은 대단히 많아 열후(列侯)에 봉해진 사람만도 1백여 명에 달했다.
 
 유수는 개국공신들에게 크게 상을 내렸으나, 높은 지위를 줄 경우 나중에 황권을 위협한다는 사실을 알고 실권이나 실직(實職)을 주지는 않았다. 그래서 공신들 대부분은 낙양에서 열후의 신분으로 정기적으로 조회에만 참석했고, 등우, 이통(李通), 가복 등 소수 공신들만이 정사에 참가하였다. 또 외척 왕망이 한을 멸망시킨 것을 거울삼아 외척들의 지위를 높이지 않고 정사에 간여하지 못하게 했다. 마원(馬援) 같이 공훈이 큰 사람도 외척의 신분이라 운대이십팔장에 들어갈 수 없었다. 이로 볼 때 운대이십팔장은 공신들 중에서 공훈이 크되 외척의 신분이 아닌 사람들로서 광무제를 보필했던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광무제는 비록 공신들을 통제하였지만 매번 법을 굽혀 관용을 베풀었으며 작은 과실은 용서해주었다. 먼 지역에서 진귀하고 맛있는 음식이 진상되면 반드시 먼저 열후들에게 두루 하사하였으며 태관(太官, 황제의 음식과 연회 등을 담당)들에게도 남김없이 주었다. 이들 28장에 얽힌 몇 가지 일화를 소개한다.
 
 

 운대주수(雲臺主帥), 등우
 등우(鄧禹;2~58)는 이십팔장의 첫 번째 공신으로 ‘운대주수(雲臺主帥)’라고 불린다. 등우가 처음 유수를 만났을 때, “유수님의 위덕(威德)이 사해에 전해지는데 제가 촌척(寸尺)의 도움을 드려서 공명을 죽백(竹帛)에 남기고자 할뿐입니다.”라고 진심으로 말하였고 이에 유수는 그를 참모로 삼았다.
 
 유수가 악양(樂陽)을 탈취했을 때, 등우는 이렇게 간하였다.
 
 “바야흐로 지금은 온 천하가 혼란스러워 백성들은 명군을 생각하기를 갓난아이가 자애로운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로부터 흥함의 조건은 덕이 얇은가 두터운가에 달려있지 세력이 큰 가 작은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닙니다.”
 
 등우는 유수보다 여덟 살이나 어렸으나 훌륭한 군지휘관이었으며 특히 인물을 꿰뚫어 보는 힘이 탁월하여 유수로 하여금 수많은 인재를 얻게 했다.
 
 즉각 실행하고 반드시 공을 이루는, 오한
 오한(吳漢; ?~44)은 강한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그래서 그와 정벌전쟁을 나갈 때면 광무제가 불안해서 항상 다리를 한쪽으로 기울여서 설 정도였다.
 
 장수들은 싸움터에서 전세가 이롭지 못하면 대부분 놀라고 두려워해서 평상심을 잃는다. 그러나 오한은 태연히 병장기들을 정돈하고 병사와 관리들을 격동시켜 힘이 솟구치게 하였다.
 
 한번은 광무제가 사람을 보내 대사마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보고 오게 하였는데, 싸울 때 쓰는 공격 도구를 수리하고 있다는 말을 보고받고는 감탄하며 말하였다.
 
 “오공이 사람들의 뜻을 강하게 만들어, 그 위엄이 마치 한 적국처럼 무겁구나!”
 
 매번 군사를 동원할 때마다 아침에 조서를 받으면 저녁에 바로 길을 떠났다. 항상 즉시 명을 실행할 준비를 하고 있어서, 따로 길 떠날 채비를 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직책을 맡으면 반드시 공을 이루고 임무를 끝마쳤다. 조정에 있을 때는 세밀하게 살피고 삼가고 진실한 것이 그의 자태와 용모에 나타났다. 한번은 오한이 출정할 때 아내가 뒤에서 전답을 산 일이 있었다. 오한이 전장에서 돌아와서는 아내를 꾸짖으며 말하였다.
 “군사가 밖에 있어서 관리할 사람이 부족한데 어째서 전답을 이렇게 많이 산단 말이오!”
 그러고는 구입한 전답을 형제와 친척들에게 모두 나누어주었다.
 
 거침없는 마무
 마무(馬武; ?~61)는 술을 좋아하고 도량이 크며 말을 숨기지 않고 거침없이 하였다. 술에 취하여 황제 앞에서 동열에 있는 대신들의 잘못을 힐책하였고, 조금도 거리낌 없이 그들의 단점과 장점을 말하였다. 광무제는 짐짓 그를 용서하고 웃으면서 즐거워하였다.
 
 유지자사경성(有志者事竟成), 경감
 도전 8편 104장에 경감에 대한 말씀이 있다.
 
 하루는 상제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속담(俗談)이 모두 성담(聖談)이요, 인생의 비결이니라.” 하시고 이르시기를 “유지자사경성(有志者事竟成)이라. 뜻있는 자는 한번 뜻을 세우면 평생을 한결같이 일관하여 필경에는 성취한다는 말이요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말로는 쉽지마는 어찌 쉽게 행하리오.” 하시니라. (道典 8:104)


 광무제는 임치에 도착하여 친히 병사들을 위로하였는데, 많은 신하들이 모인 자리에서 경감을 일러 말하였다.
 “옛날에는 한신이 역하를 쳐부수어 기초를 닦았고, 지금은 장군이 축아를 공격해서 뜻을 이루었는데, 이곳은 모두 제(齊)의 서쪽 경계이니 그 공이 서로 비견할 만하다. 그런데 한신은 이미 항복한 자를 습격한 것이고, 장군은 홀로 강한 적을 탈취한 것이라 그 공은 한신이 세운 것보다 훨씬 어려운 것이다.
 
 장군은 이전에 남양에서 큰 계책을 세웠으며 항상 뜻이 커서 세상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뜻이 있으면 일은 마침내 이루어지는 법이다.”
 
 오늘에도 우리가 자주 쓰는 격언인 ‘有志者事竟成(뜻이 있으면 일은 마침내 이루어진다)’이란 말은 원래 광무제가 경감을 일러 말한 것이다. 이외에도 왕랑과의 힘겨운 싸움 속에 쫓겨다닐 때 유수에게 콩죽을 끓여 대접하며 말없이 격려하였던 ‘풍이’는 대수(大樹)장군이라 불렸다. 이는 자신의 공로를 전혀 자랑하지도 내세우지도 않았던 성품 때문으로 부하들이 서로 휘하에 가려할 정도로 신망이 두터웠다. ‘구순’은 문무를 겸비하였고 사람을 잘 다루었으며 후일 병량 조달 등 유수의 창업을 배후에서 빈틈없이 지원하였다. ‘오한(吳漢)’은 호걸형의 우수한 장군으로 맹활약하였다. 왕랑 세력권의 지방 태수였던 ‘임광’은 왕랑에게 쫓기던 유수를 도와 왕랑에게 반기를 들었다.



 『 그날이 오면 , 열린세상 증산도 』 홈지기 : 노청택  ☎  010-7577-0081   goodck400 @ hanmail.net    


 
조회 수 :
266
등록일 :
2008.11.28
00:06:50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a32/3402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증산도 ‘후천 신선문화 수행법 file 태일[太一] 1851 2022-12-24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3712 2020-02-19
22 삼일신고三一神誥가 인도하는 진아眞我(29)] : 삼일신고의 수행 file 태일[太一] 181 2022-12-24
[삼일신고三一神誥가 인도하는 진아眞我(29)] : 삼일신고의 수행(5) "수행의 3단계는 몸에서 세 손길로 작동하는 ‘삼진’을 꿰뚫어서 본연의 ‘하나’로 만들어 ‘성통광명性通光明’, 즉 ‘광명에 통하는 성性’을...  
21 일상에서 체험한 태을주의 소중한 은혜 file 태일[太一] 1200 2012-12-30
일상에서 체험한 태을주의 소중한 은혜 도장에 참여하면서 제 삶의 변화가 생기게 된 것은 태을주 수행을 통해서 였습니다. 제가 쑥스러움이 많은 편이라 처음에는 수행도 혼자 못하고 같이 해도 잘 못했습니다. 그런데 용기를 갖고 하다보니 뭔가 달라지는 ...  
20 태을주太乙呪 주문에 담긴 뜻 태일[太一] 1516 2012-12-25
태을주太乙呪 주문에 담긴 뜻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 송아지가 어미를 부르듯이 창생이 한울님을 부르는 소리요 낙반사유(落盤四乳)는 `이 네 젖꼭지를 잘 빨아야 산다.`는 말이니 `천주님을 떠나면 살 수 없다.`는 말이니라. 태을주를 읽어야...  
19 개벽기에 태을주를 읽어야 하는 이유 태일[太一] 821 2012-12-25
개벽기에 태을주를 읽어야 하는 이유 "태을주(太乙呪)는 심령(心靈)과 혼백(魂魄)을 안정케 하여 성령을 접하게 하고 신도(神道)를 통하게 하며 천하창생을 건지는 주문이니라."(道典 11:18 왜 가을 대개벽의 상황에서 전 인류는 신앙의 장벽을 초월하여 태을...  
18 태을주 주문은 어떻게 완성되었나 file 태일[太一] 993 2012-12-25
태을주 주문은 어떻게 완성되었나 태을주 주문의 완성은 세 번의 계기를 거쳐 이루어졌다. "훔치훔치 태을천 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사파하" 의 23자로 이루어진 태을주 주문은, 태을주의 고갱이이자 열매라 할 수 있는 가장 앞 부분 `훔치훔치`와, 태...  
17 장수의 길은 정수회복 태일[太一] 497 2012-12-25
장수의 길은 정수회복 노영균 / 혜화당한의원 원장  수화(水火)의 분리에서 병이 발생  천지는 일월(日月)에 의해 수화(水火)운동을 하고, 수화의 감리(坎離)운동에 의해 천지는 삼라만상 만물이라는 단(丹)을 맺게 됩니다. 소우주인 사람의 인체 역시 수화...  
16 천지자연과 하나 될 때 건강해진다 태일[太一] 385 2012-12-25
천지자연과 하나 될 때 건강해진다 천지의 부조화로 인한 인체의 부조화 노영균 (대전 정화파동 한의원)      생활이 윤택해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말이면 등산객들로 산이 북적이고, 저녁이면 인근 공원엔 걷고 달리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  
15 생활수행의 으뜸, 태을주 수행 file 태일[太一] 428 2012-12-25
생활수행의 으뜸, 태을주 수행 노영균 (대전 정화파동 한의원)     불가와 선가의 수행영역 역사적으로 마음 다스리는 공부는 불가에서 우수한 장점이 있으며, 몸 닦는 공부는 도가인 선가에서 많은 깨달음을 이어왔습니다. 도가의 정밀한 가르침은 의학의 ...  
14 미국의 수행문화에 태을주를 심다 file 진리의 빛 352 2009-04-22
[미국 LA도장 주최 태을주 수행 워크샵] 후기   道紀 133(2003)년 12월 5~6일 양일간, 증산도 로스엔젤레스(LA) 도장의 주최로 베버리힐즈 스카이 태권도장(관장 김도연 포감, LA도장)에서 열린 태을주 수행 워크샵. 이틀에 걸친 이번 행사에는 LA에 거주하...  
13 내 운명을 바꿀수 있는 길 file 태일[太一] 294 2009-03-15
내 운명을 바꿀수 있는 길 사람에게는 누구나가 업이라는게 있습니다. 그 업은 개인의 운명에 지대한 역활을 하게되는겁니다. 자기의 미래에 대해서 불안해하고 나의 앞길을 막게되는 경우입니다 그것을 단지 내가 앞미래에 대해서 궁금해 하고 미래를 준비할...  
12 우울증 태을주로 치료할 수 있다!! file 태일[太一] 367 2009-03-12
▒ 우울증의 증상은? - 이전에 즐겁게 했던 활동에 대해서 흥미를 잃음 -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 - 매사에 귀찮고 짜증스러움 - 희망이 없거나 자신이 쓸모 없다는 감정 - 슬프고 자주 울게됨 - 걱정과 자책감 - 식욕, 성욕, 체중감소 - 수면습관의 변화 -...  
11 태을주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file 진리의 빛 340 2009-03-08
우주론의 핵심은, 우주가 인간농사 짓는 한 주기, 봄 - 여름 - 가을- 겨울이 있다는 것이다. 12만 9천 6백년을 한주기로 해서, 봄에는 인간이 태어나고 여름에는 그 종자가 퍼지고, 그리고 가을이 되면 진액을 거둬서 씨종자를 추린다. 겨울은 현대과학에서도 ...  
» 지구촌 인종씨 추리는 실무책임자 file 태일[太一] 266 2008-11-28
지구촌 인종씨 추리는 실무책임자    광무제(BCE6 ~ CE57)는 유방(BCE247~BCE195)이 세운 한(漢)나라가 멸망하여 혼란기에 처했을 때 민심을 수습하고 후한(後漢)을 건국한 군주이며, 28장은 광무제를 도와 나라를 세우는 데 큰 공을 세운 28명의 명장이다....  
9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작은 소망이 이뤄져 file 태일[太一] 382 2008-11-10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작은 소망이 이뤄져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작은 소망이 이뤄져  저는 아주 어릴 때부터 할머니와 어머니께서 청수 모시는 모습을 보며 자랐습니다. 그래서 제 생활도 자연스럽게 열살 전후로 장독대에 청수 모시고 하늘을 보...  
8 인류구원의 의통(醫統) 태일[太一] 425 2008-09-16
인류구원의 의통(醫統) 인류가 병겁에서 살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있다. 병이 있으면 반드시 약이 있게 마련이다. 상제님께서는 괴병에 대한 처방 약으로서 "태을주와 의통"을 가르쳐 주셨다. 또한 구원의 도(道)가 조선에 있다고 하셨다. 의통(醫統)...  
7 신기한 태을주 체험담 이야기들 태일[太一] 272 2008-09-16
신기한 태을주 체험담 천지간에 가득 찬 것이 신(神)    꺾여진 꽃의 줄기에 태을주를 읽어주어    1996년 무렵인가 백수시절에 수원의 증산도 도장에서 사람들과 재미있게 도담을 나누고 있는데 우리 대학생 성도가 꽃 화분을 가지고 오더군요. 보니까 ...  
6 노스트라다무스와 요한이 증언하는 해인 file 맑은바람 270 2008-09-15
노스트라다무스와 요한이 증언하는 해인===============     동양인들이 자기 고향을 떠나 아페닌 산맥을 넘어오리라. 누구나 그의 장대로 맞으리라. <노스트라다무스>     노스트라다무스가 어떻게 해인을 알았겠습니까? 그러나 그 상황을 본 것입니다. ...  
5 너희가 해인을 알지 못할까? 탄식하고 계신다. 맑은바람 235 2008-09-15
격암이 말하는 해인의 조화 격암은 또 괴병의 죽음으로부터 다시 살려주는 해인을 천상에 계시는 우리의 모든 조상들께서도 지상의 자손들이 알지 못하고 있을까 탄식하고 계신다고 말한다. 먼저 돌아가신 조상님과 부모님의 영혼이 다시 살아서 상봉하리라. ...  
4 9년 천지공사 총결론 의통(의통인패,해인) 맑은바람 481 2008-09-15
9년 천지공사 총결론 의통(의통인패,해인) 오늘 의통醫統에 대해 내가 다시 한 번 다뤄 줄 테니 들어봐라. 상제님 9년 천지공사의 총결론의 의통이다. 이름하여 가로되 의원의醫 자 거느릴 통統자, 의통이다. 의원 의 자는 본래 살릴 의 자다. 한 마디로 사람...  
3 격암유록에서 말하는 해인의 조화 맑은바람 214 2008-09-15
격암유록에서 말하는 해인의 조화 산을 뒤엎고 바다를 옮기는 해인의 힘으로 마음대로 해인을 써 왕래하면서, 무위이화의 자연스럽 이법으로 백발의 늙은 몸을 가진 쓸모 없는 자가 신선의 풍모를 지닌 소년이 되며, 늙지 않고 쇠약해지지 않는 영원한 생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