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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地萬物(천지만물)이 始於一心(시어일심)하고 終於一心(종어일심)하니라 천지만물이 일심에서 비롯하고 일심에서 마치느니라
    - 증산도 도전2:91
증산도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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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이름짓는 전통은 오행의 상생원리를 따른 것입니다. 자기 이름에 목화토금수가 들어 있나요?

제 이름의 마지막 글자는 주석 석(錫) 입니다.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돌림자입니다. 그래서 제 사촌들은 모두 이 글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11남매인 까닭에 사촌들이 너무 많아서 별별 석이 다 있습니다. 학석, 용석, 대석, 진석, 운석, 상석, 경석, 봉석, .....

돌림자로 쓰는 이 글자는 동양에서 이름짓는 원칙으로 내려져 오는 것입니다.

제 주석 석자를 보면 왼쪽에 쇠 금(金) 자를 가지고 있지요. 바로 동양철학에서 이야기하는 오행의 하나입니다.

오행을 흔히들 목화토금수라고 알고 계시지요? 이 목화토금수에 태양과 달을 합쳐 일주일이 되어 있지요. 동양철학의 핵심은 음양론과 오행설인데, 태양(日)은 음양 중 양(陽)을 뜻하고 달(月)은 음양 중 음(陰)을 뜻하지요. 여기에 오행을 더해 일주일입니다.

오행은 동양철학에서 음양이 운행하는 원리라고도 하며, 한편으로는 자연의 동기(同氣)를 분류하여 사물의 속성을 분류한 것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오행 중 수(水)는 자연에서 물의 속성을 가진 것을 의미하는데, 물 뿐만이 아니라 자연의 방위에서는 상대적으로 춥고 음기가 강한 북방을 의미하며, 사계절에 있어서는 겨울을 의미합니다.

하나 더 예를 들자면 목(木)은 나무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나무의 속성을 가진 모든 것을 의미하는데, 나무의 특성은 무럭무럭 자란다는 것에서 생(生)하는 속성을 가진것이 모두 해당합니다. 사계절에 있어서는 봄이 그렇고, 방위에 있어서는 해가 뜨는 동쪽이 목에 해당하는 것이죠.

이러한 오행은 각각 서로를 도와주고 (상생相生) 서로를 제어하는 (상극相克) 원리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물이 있으면 나무가 무럭무럭 자랄 수 있듯이 수기(水氣)를 가진 사물은 목기(木氣)를 가진 사물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파악합니다.

겨울은 봄을 예비하는 기간이므로 겨울동안 저장해 둔 씨앗은 곧 봄의 자양분이 되어 비로소 봄에서 싹이 트는 것이란 식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이런 철학적 사유를 자유롭게 하는 것은 동양철학에 심취해 득도하지 않으면 매우 어려워 일천한 저로서는 할 말이 없네요 ^^

 

 

다시 이름으로 돌아오자면 이 돌림자라는 것은 바로 이 오행의 상생관계를 이용해 만드는 것입니다. 오행의 상생관계는 목은 화를 낳고 화는 토를 낳고 토는 금을 낳고 금은 수를 낳고 수는 목을 낳는 것이죠. (목화토금수,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水生木)

이 원리에 따라 제 돌림자는 금(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낳아 잘 도와주어야 하는 내 자식들은 물 수(水)를 가진 한자를 넣어서 서로간의 관계가 원만하기를 기원하는 것이죠. 그래서 돌림자는 5대(代)에 한번씩 돌아옵니다. 좀 더 복잡하게 돌림자를 쓰는 집안은 이 글자들이 좌변에 가는지 우변에 가는지에 따라 구분하여 10대(代)에 한번씩 돌아오구요.

요즘은 돌림자의 원칙이 파괴되어 한국어로 발음하기 좋은 이름을 짓는 편이지만, 한 때 유행처럼 순 한글이름은 짓지 않고, 돌림자는 지키지 않되 적어도 오행의 원칙은 지키는 편입니다. 즉 저는 수(水)가 들어간 여러 한자 중 하나에 의미부여해서 이름을 지으면 되는 것이죠.

오늘 한번 아버지 성함의 한자를 살펴보시고 자신의 한자와 비교해 보세요. 아마도 아버지의 한자는 목화토금수 중 하나를 갖고 자신의 한자는 그 한자가 도와주는 다른 목화토금수 중 하나를 가질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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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3.01.01
23: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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