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너희는 매사에 일심하라. 일심하면 안 되는 일이 없느니라. 일심으로 믿는 자라야 새 생명을 얻으리라.일심으로 믿는 자는 물속인들 못 찾으며 불속인들 못 찾을쏘냐. 내가 비록 서촉(西蜀)에 있을지라도 일심하는 자는 다 찾으리라
    - 증산도 도전8:57
증산도 도전
미스테리5.gif

오행에 배속되는 장부와 흐름도

24 방위도(
方位圖)

 

[출처] 24 방위도|작성자 금강초롱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1. 천간(天干)

  육십갑자(六十甲子)의 윗 단위를 이루는 열가지 요소로 십간(十干)이라고도 한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를 말한다

 

2. 지지(地支)

  육십갑자(六十甲子)의 아랫 단위를 이루는 열 두가지 요소로 동물을 상징하며, 십이지(十二支)라고도 한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를 말한다

 

3. 육십갑자(六十甲子)

  십간과 십이지를 하나씩 대응하여 최소공배수(最小公倍數)인 60개의 조합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60개가 모여서 일 갑자를 이룬다. 예전에는 연호나 나이를 육십갑자에 의해서 표현하였다.

갑자를 따지려면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의 십간과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십이지 정도는 외우고 있어야 하며,

한자로 쓸 수 있어야 한다. 자 외워볼까요? 갑을병정.......

 

4. 육십갑자(六十甲子)를 만들고 따지는 법

 

십간

(十干)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십이지

(十二支)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십간과 십이지를 한 글자씩 차례대로 맞추어 나가보자.

그러면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 기사(己巳)가 될 것이고

열 번째가 계유(癸酉)가 되어 십간은 끝나지만 십이지는 술과 해가 남게 된다.

 

그러면 다시 십간의 첫째인 갑과 십이지의 열 한번째인 술이 합하여

갑술(甲戌), 을해(乙亥)가 되어 십이지가 끝나고, 십간의 세 번째인 병과 십이지의 처음이 합하여

병자(丙子), 정축(丁丑) 이런 식으로 나갈 것이다.

그러다 보면 마지막인 육십번째에는 십간의 끝인 계()와 십이지의 끝인 해()가 만나 계해(癸亥)로 끝나게 되고,

다시 갑자부터 시작하게 된다. 즉 내가 갑자년에 태어났다면 61년째에 다시 갑자년을 맞게 되는 것이며,

띠를 나타내는 십이지는 열 두번만에 돌아오므로 12년마다 자기 띠에 해당하는 해를 맞게 되는 것이다.

 

흔히 역사적인 사건을 기술할 때 왕의 이름과 육십갑자로 나타내는 것이 보통이다,

왜냐하면 재위기간이 60년이 넘는 왕은 드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선조(宣祖) 임진년에 왜란이 일어났다는 것은 바로 서기 1592년에 일어난 임진왜란(壬辰倭亂)을 뜻하는 것이 된다.

  

자, 그럼 이제 육십갑자를 이용하여 연도를 알아내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자.

육십갑자 중에서 갑()으로 시작하는 해는 무조건 서기년도(西紀年度)의 4로 끝나는 해에 해당한다.

예를 들자면, 갑신정변(甲申政變)은 서기 1884년에 일어났고, 갑오경장(甲午更張)은 그보다 10년 뒤인 1894년에 일어났다.

그러면 을()로 시작하는 것은 5로 끝나는 해이고, 병(丙)은 6 이런식으로 해서 계()는 3으로 끝나는 해가 될 것이다.

 

 ●즉석 퀴즈 : 만약 자기가 태어난 해가 5자로 끝나는 해이고, 자기의 띠가 양띠라면 출생년도의 육십갑자는 어떻게 될까요?

     

 ☞ 정답 : 을미(乙未) (☜ 빈공란을 마우스로 긁어보세요)

∵ 갑이 4로 끝난다고 했으니까 5로 끝나는 해의 십간은 갑()다음의 을()이 될 것이요,

양띠라고 했으니 양에 해당하는 십이지는 미()니까 둘이 합쳐서 을미가 된다. 어때요,

이제 감을 좀 잡으셨죠. 자 그러면 한문제 더,

 

 

 ●응용 퀴즈 : 서기 1999년을 기준으로 해서 아버님의 연세를 정확히는 모르겠고 대략 팔십줄에 드신 것만 아는데 범띠이다.

그렇다면 아버님의 출생년도와 육십갑자는?

      

 

☞ 정답 : 1914년 갑인(甲寅) (☜ 빈공란을 마우스로 긁어보세요)

만약 이 문제를 푸셨다면 육십갑자에 대하여 확실하게 감을 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뭐, 아직도 잘 모르시겠다구요? 퓨∼(한숨 쉬는 소리), 다시 처음부터 꼼꼼하게 읽어 오세요. 뭐든지 그냥 되는건 없습니다.

1999년은 기묘년(己卯年 : 달력을 보면 즉시 알 수 있음) 이고 토끼해입니다.

그러니까 그 전해인 1998년이 무인년(戊寅年)이니 범띠해가 되겠죠. 나이가 대략 팔십대라고 했으니까,

1999년에서 90과 80을 뺀 1909년부터 1919년 사이에 출생한 것이 되겠네요.

 

그런데 띠는 12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데 나이가 80대라고 하였으므로 12년 곱하기 7을 하면 84년이 됩니다.

그러므로 범띠해인 1998년에서 84년을 빼면 1914년이 되고, 연도가 4로 끝났으므로 갑()으로 시작할 것이요,

범띠니까 인()으로 끝날 것이다. 그러므로 갑과 인이 합쳐서 1914년 갑인(甲寅)생이 됩니다.

그리고 정확한 나이는 1999에서 1914를 뺀, 만 85세(우리나이로 86세)가 된다.

이제 확실히 아시겠죠. 네 그렇습니다. 뭐든지 알고 나면 쉬운 법입니다.

이 문제는 갑자의 개념을 잡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그냥 대충 넘어가지 말고, 꼭 따져서 풀어보고 이해하도록 하세요

 

 

5. 띠 일람표(一覽表)

십이지

(十二支)

동물

(動物)

표현

(表現)

시간(時間)

상징성(象徵性)

세시풍속(歲時風俗)

자()

서()

 밤11시∼

 밤 1시

은밀성과 왜소성, 다산성, 근면성, 저장성, 예감성, 효성·우애·보은 및 도적·탐욕· 허영

쥐불놀이, 불싸움, 쥔쥐새끼놀이

축()

우()

 밤 1시∼

 새벽 3시

어리석음, 충직함, 의로움, 성실함, 용맹함

쇠머리대기, 소먹이놀음

인()

호()

 새벽 3시∼

 새벽 5시

진보, 독립, 모험, 투쟁, 삶에 대한 무한한 욕망을 갖는 현실성과 개척의지

범놀이

묘()

토끼

토()

 새벽 5시∼

 아침 7시

번성, 풍요, 생기왕성, 자애롭고 온순하며 영리하고 지혜로우나, 유약하고 경박함

상묘일(上卯日)

진()

용()

 아침 7시∼

 오전 9시

왕, 남성, 권력, 초복신과 수신, 지신, 수송신등 수호신의 상징, 예언자

상진일, 어부슴, 용의 밭갈이

사()

사()

 오전9시∼

 오전11시

악마의 상징, 집을 지키는 수호신, 지혜로움

상사일(上巳日)

오()

마()

 오전11시∼

 낮 1시

 활동적이며, 민첩하고, 날렵함

사마주(四馬酒), 무오일(戊午日)

미()

양()

 낮 1시∼

 낮 3시

 선량하고 순박함

상미일(上未日)

신()

원숭이

원()

 낮 3시∼

 오후 5시

외로움과 고독, 시간과 방위의 수호신, 벽사진경(壁邪進慶)의 표상

삼재(三災), 상신일(上申日)

유()

계()

 오후 5시∼

 저녁 7시

천지창조, 위인탄생, 개세(開歲)와 개명(開鳴), 깨달음, 삶의 전환, 영혼의 소리

닭그림 그리기, 복()날 닭먹기, 상유일(上酉日)

술()

견()

 저녁 7시∼

 밤 9시

순응성(順應性), 작업용(作業慾), 과민성(過敏性), 후적추구력(喉跡追求力)

상술일(上戌日), 개보름쇠기, 복()날 개먹기

해()

돼지

돈()

 밤 9시∼

 밤11시

 신성한 동물, 다산(多産)

상해일(上亥日)


//

조회 수 :
1801
추천 수 :
1 / 0
등록일 :
2008.09.22
18:15:30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a23/2858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증산도 ‘후천 신선문화 수행법 file 태일[太一] 1377 2022-12-24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3209 2020-02-19
11 정월대보름 무엇을 했던 날인가 file 태일[太一] 375 2021-02-27
정월대보름 무엇을 했던 날인가 http://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6866 유응교 <정월 대보름 풍경> http://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6867 정월대보름 기세배(旗歲拜) http://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  
10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가장 오래된 '데니 태극기' file 태일[太一] 243 2021-02-23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가장 오래된 '데니 태극기' http://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6844 #태극기의 효시는 박영효가 아니다 http://www.hmh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680 #태극기의 태극과 4괘의 유래는? http://ww...  
9 HD 환단고기 북콘서트 국회편 대한, 도로써 세상을 다스리다 file 태일[太一] 248 2021-01-27
HD 환단고기 북콘서트 국회편 1부ㅣ대한, 도로써 세상을 다스리다 https://youtu.be/5Yrs-A33L1A HD 환단고기 북콘서트 국회편 2부ㅣ대한, 도로써 세상을 다스리다 https://youtu.be/IkzsfTM7LDk ★ 개벽,역사,영혼,수행 관련 생존비밀 무료소책자 → 신청...  
8 음양으로 바라본 수학의 종류 file 태일[太一] 605 2013-02-11
음양으로 바라본 수학의 종류 먼저 수학의 종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양론을 근간으로 인류문화가 발전되어 왔으므로 수학의 종류도 음양으로 나뉘어 집니다. 음 형체 양적(量的)수학 하드(Hard)수학 초등수학 산수 양 정신 질적(質的)수학 소프트(So...  
7 음양을 구별하는 방법 file 태일[太一] 627 2013-01-03
음과 양이라는 말의 본뜻은 문자그대로 해석하면 언덕 위로 해가 떠오르면 응달과 양달이 생긴다는 데서 그 어원을 찾을 수 있다. 陰陽者 天地之道也 萬物之綱紀 變化之父母 生殺之本始 神明之府也 治病必求於本 "음양(陰陽)이란 천지(天地)의 길(道)이고, 삼...  
6 [고전 톡톡 다시 읽기] (41) 허준 ‘동의보감’ 태일[太一] 583 2013-01-01
[고전 톡톡 다시 읽기] (41) 허준 ‘동의보감’ 21면| 기사입력 2010-11-08 03:12 [서울신문] 16세기 들어서면서 조선 전역에 역병(疫病)이 창궐했다. 설상가상으로 기근과 전쟁(임진왜란)이 덮쳐 백성들은 굶주림과 질병으로 죽어갔다. 의서는 넘쳐났으나 처방...  
5 EBS 다큐 '동 과 서' file 태일[太一] 505 2013-01-01
EBS 다큐 '동 과 서'  
4 뿌리 깊은 음양오행 우주관 file 태일[太一] 928 2013-01-01
뿌리 깊은 음양오행 우주관 | 기사입력 2004-12-08 18:33 | 최종수정 2004-12-08 18:33 내 칼럼은 한글전용을 원칙으로 기술되고 있다. 나는 우주와 천문에 관하여 집필하면서 아무런 어려움도 느끼지 않는다. 아울러 우리말과 우리글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  
3 국가제도속의 음양오행 file 태일[太一] 668 2008-12-16
국가제도속의 음양오행 환웅천황의 배달국 시대 통치체제는 오사(五事)조직으로 이 또한 오행원리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 오사는 각각 주곡(主穀) - 주명(主命) - 주병(主病) - 주형(主刑) - 주선악(主善惡)으로, 상호독립된 조직이면서도 상호연관된 기능을 ...  
» 24방위도 및 간지 계산법 태일[太一] 1801 2008-09-22
24 방위도(方位圖) [출처] 24 방위도|작성자 금강초롱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1. 천간(天干) 육십갑자(六十甲子)의 윗 단위를 이루는 열가지 요소로 십간(十干)이라고도 한다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申), 임(壬), 계(...  
1 따뜻한 남자 차가운 여자(음양) 맑은바람 663 2008-09-15
하나 속에 정반대 되는 음과 양의 성질이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습니까? 우리가 살고 있는 현상계는 이 원리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모든 개체의 형태나 성질은 반대되는 두 힘에 의해 이루어져 있습니다. 딱딱함과 부드러움을 통해 보다 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