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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是天非修道道(천시천비수도도)요 不求俗地得長生(불구속지득장생)이라. 하늘이 옳다 그르다 하지 말고 도를 닦겠다고 말하라. 세속의 욕망을 버리고 영원한 삶의 길을 구하라.
    - 증산도 도전9:217
증산도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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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문화의 뿌리 신교문화

동양철학은 지금, 여기에 살아있는 사상…

동양 사상은 음양(陰 陽) 사상을 떼어 놓고는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유형의 세계, 눈으로 보이는 세계를 음(陰)이라 하고,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세계를 양(陽)이라 합니다.  정신(精神)에 있어서도 정(精)은 음,  신(神)은 양 입니다. 서양에서 spirit은 단지 영혼이나 정신이란 의미지만 동양에서는 정(精)과 신(神)이란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혼魂

여자

현상

정精

백魄

남자

본질

신神

동양철학개론에 보면 ‘一陰一陽之謂道’  한번 음 운동을 하고 한번 양 운동을 하는 이것이 바로 도(道)다 .

* 조화의 주체, 토(土)

우주(宇宙)가 음과 양의 운동을 하는데 이 우주가 영원히 순환 할 수 있게 해주고 이질적인 음과 양의 기운이 서로  조화 되서 돌아가게 하는 그 조화의 주체가 土입니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이 우주는 영원할 수 있는 것 입니다. 土라는 글도 +와 -가  합처진 형상 입니다. 土란 ? 조화(造化)를 시키는 매개체 입니다. 중성자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 오행(五行)의 개념

우주운동은 ‘음양운동인데 그것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水(물)과 火(불)의 운동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水(신장)과 火(심장)이 그 역할을 하고 있고, 자연 세계에서는 태양(火)과 달(水)이 그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생명의 근원은 물(水) 입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고 만질수 있는 모든 것 나무, 바위, 흙, 쇠 등등 모든 것은 물(水)의 다른 형태입니다.  물(水)과 불(火)의 작품이지요. 

태양의 열기(熱氣 : 火)와 달의 한기(寒氣 : 水)를 지구인 土에 기운을 보내기 때문에 지구에서 모든 조화, 변화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水가 분열하면 火가 되고, 火가 통일하면 水가 되고 우주 운동은 분열(陽)과 통일(陰)의 水, 火 운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水)이  불(火)까지 분열하는 과정에서 木(글자 모양도 쭉 뻗어나가는 기운(spring)이 생겨나고) 불(火)이 통일하는 과정에서 金(글자 모양도 덮어쒸운 형상) 기운이 생겨납니다. 

水 木 火 金의 사상(四象)과 조화시키는 土가 합하여 五行(예: 손가락, 발가락이 다섯.  공간(동 서 남 북 중앙).  시간(春(봄) 夏(여름) 長夏(중앙) 秋(가을) 冬(겨울)   사람의 장부(간,담(木)  심장,소장(火)  페,대장(金)  신장,방광(水)  위장,비장(土)


시간으로 나타낼때는 예로부터 시간을 자정(子正) 정오(正午) 오전(午前)  오후(午後) 자시(子時) 축시(丑) 인시(寅時) 등등 1년도 12달, 하루도 12時로  사용했습니다.  시간의 질(質)이 똑같은 것이 아니라 기운이 전혀 다릅니다(사람도  태어난  년, 월, 일, 시에 따라 전혀 다른 천지기운을 받는 것입니다.

동물도 각기 다른 기운을 받고 태여났기 때문에 그 時에 그런 기운을 많이 받고  태어난 12동물을 배치 시킨 것 입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천지기운(天地氣運)이 다르다는 것을 예를 들면)

○ 능양자(陵陽子)의 명경(明經)에 봄에 아침 노을[朝霞]을 마신다는 것은 해가 뜰 때에 동쪽을 향하고 공기를 마신다[東氣]는 것이고 가을에 샘물(飛泉)을 마신다는 것은 서쪽의 공기를 마신다는 것이며 겨울의 이슬은 북쪽의 공기를 마시는 것이며 여름의 정양(正陽)은 한낮에 남쪽을 향하고 공기를 마신다는 것이다. 여기에 하늘의 검은 기운[天玄之氣]과 땅의 누런 기운[地黃之氣]까지 합하면 六氣가 된다 [본초].

○ 난리를 만나 급하게 사람이 살지 않던 곳에 갔을 때에 이 방법을 쓴다. 이 방법을 쓰면 마치 남생이(龜)나 뱀이 공기를 마시기 때문에 죽지 않는 것과 같이 된다. [본초].

납설수(臘雪水, 섣달 납향에 온 눈 녹은 물)

성질은 차며[冷] 맛은 달고[甘] 독이 없다. 돌림열병[天行時氣], 온역, 술을 마신 뒤에 갑자기 열이 나는 것, 황달을 치료하는 데 여러 가지 독을 푼다. 또한 이 물로 눈을 씻으면 열기로 눈에 피가 진 것[熱赤]이 없어진다 [본초].

○ 납설수는 대단히 차다. 눈이란 내리던 비가 찬 기운을 받아 뭉쳐서 된 것이다. 눈은 꽃같이 생기고 6모가 났으며 이것은 하늘과 땅 사이의 정기를 받았다 [입문].

춘우수(春雨水, 정월에 처음으로 내린 빗물)

음력 정월에 처음으로 내리는 빗물을 그릇에 받아서 거기에 약을 달여 먹으면 양기가 위로 오르게 된다 [입문].

○ 음력 정월에 처음으로 내리는 빗물을 부부간이 각각 1잔씩 마시고 성생활을 하면 임신하게 된다 [본초].

○ 이 물은 오르고 퍼지는 기운을 처음으로 받은 것이기 때문에 중기(中氣)가 부족하거나 청기(淸氣)     가 오르지 못하는 데 먹는 약을 달일 수 있다 [정전].

○ 청명에 내리는 빗물이나 곡우에 내리는 빗물은 맛이 단데 이 물로  술을 빚으면 술이 감빛이 나게 되고 맛도 대단히 좋다. 그리고 오랫동안 둬둘 수 있다 [식물].

추로수(秋露水, 가을철 이슬)

성질은 평(平)하며 맛이 달고[甘] 독이 없다. 소갈증을 낫게 하고 몸을 가벼워지게 하며 배가 고프지 않게 한다. 또한 살빛을 윤택해지게 한다. 아침 해가 뜨기 전에 이슬을 받아 쓴다.

○ 번로수(繁露水)라는 것은 이슬량이 많고 진한 가을의 이슬을 말한다. 이것을 쟁반에 받아서 먹으면 오랫동안 살 수 있고 배도 고프지 않다[본초].

○ 가을의 이슬은 걷어 들이고 숙살(肅殺)의 성질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헛것을 없애는 약을 달이거나 문둥병, 옴, 버짐에 쓰거나 여러가지 충을 죽이는 약을 개서 붙일 수 있다[정전].

* 동상(冬霜, 겨울철에 내린 서리)

성질이 차고[密] 독이 없는데 모아서 먹는다. 술 때문에 생긴 열, 술을 마신 뒤의 여러 가지 열, 얼굴이 벌겋게 되는 것, 상한으로 코가 메는 것[傷寒鼻塞] 등에 쓴다[본초].

  

 

지금은 12시간을 더 세분화 시켜 24시간으로 쓰고 있습니다.

공간도 東과 南은 양(陽) 방위이고 西와 北은 음(陰) 방위입니다.

시간도 寅,卯,辰(봄)  巳,午,未(여름)은  양(陽)의 시간대이고  申,酉,戌(가을)   亥,子,丑(겨울) 음(陰)의 시간대 입니다.  陽이 여섯, 陰이 여섯이듯이

원자핵이 분열 할때도 < 5土(辰,戌,丑) 중성자가 매개) > 여섯 단계를 거쳐서 분열     원자핵이 통일(융합) 할때도 < 10土(未) 탄소가 매개 > 여섯 단계를 거쳐서 통일(융합) 합니다.

사람의 생명이 태여 날때에도 정자(양의 핵)가 난자(음의 핵)에 들어가면

양수(羊水 : 陰)에 감싸지고 또 피(血속의 헤모글로빈(철분이 함유:金기운: 陰)으로  金水之氣(양수와 혈)가 陽인 정자를 중심으로 陰이 감싸서 길러 지게 됩니다.

마치 양자(陽)를 중심으로 전자(陰)가 밖에서 작용하는 이치입니다.

우리 은하계도 태양(陽)을 중심으로 지구(陰)가 돌 듯.

사람의 정신 작용도 대 자연의 이치 그대로 작용 하고 있습니다.

정신(精神)은 정(精)은 음(陰)이고 신(神)은 양(陽)인데 精(에너지)이 분열하면 神으로 작용하고 神이 통일하면 精으로 작용합니다.(촛불에 예를 들면 초는 정(精)에  비유 할 수 있고 불꽃은 氣에 촛불의 불빛은 신(神)에 비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육체(음)와 유체(양)로 되어 있어서 죽어 神(귀신)이 되면 밝기때문에 신명(神明) 또는 천지신명(天地神明)해서 밝을 명(明)자를 붙이는 것입니다. 정신 작용의 과정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게 기혈(氣血)작용 입니다.  精, 氣, 血 神   精에서 神으로 분열하는 과정 에서 氣가 매개하고 神이 精으로 통일하는 과정에서 血이 매개를 합니다.

기혈이 돌면서 정신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마치 자전거 페달을 돌리면 헤드  라이트에 불이 들어오는 이치입니다. 그래서 사람은 기혈이 맑아야 정신이 밝아지게 되어 사리판단을 잘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혈을 맑게 하려면 먹는 음식과 잠자는 문제가 중요합니다. 바로 수행이라는 것은 수승화강(水昇 火降) 물(水) 기운을 올리고 불(火)기운을 내려서 정신을 맑혀 정신을 통일 시켜 자신의 영혼을 익혀 나가는(성숙 시켜) 것입니다.


* 五行(별자리에서 다섯가지 기운(동쪽에서는 동방 木氣가 서쪽에서는 서방 金氣가 남쪽에서는 남방 火氣가 북쪽에서는 북방 水氣가 중앙에서는 土氣가 작용) 지구에 내립니다.)

우리가 오행이다 했을 때는 우주가 변화하는 구체적인 법칙입니다. 그 법칙이 실제 자율적인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오운(五運)으로 변화를 해서 운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五行이 하늘에서 작용할때는 五運으로 작용하고, 五行이 땅에서 작용할때는 六氣로 바뀌어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天生地成(하늘에서는 지구로 기운을 뿌려주는 五運작용을 하지만 땅에서는 六氣로 바뀌여 그 형체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에서 모든 변화의 완성, 인류의 꿈이 이루어 진다는 것입니다.


運이란 것은 ‘軍이 자율적으로 어려움을 극복해가면서 변화운동을 완성한다.’ 이런 의미가 있습니다. 자율적인 운동을 하는 모든 만물은 土를 주체로 해서, 토를 기반으로 해서 운동을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오운 육기, 오장 육부, 5대양 6대주)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 천체에서 지구로 뻗어 내려오는 디섯가지 기운을 식물이 커나가는 형상을 취한 것입니다. 다섯가지 기운도(각기 음양으로 뻗어 내려 오기 때문에 예를들어 木氣도 陽木(甲)과 陰木(乙)으로 음양기운이 있다는것.


사람은 남자도 남성적면과 여성적인면이 있고 여자도 마찬가지. 사람의 장기도 간,심,비,페,신의 음(陰) 장기와 담,소장,대장,방광,위장의 양(陽) 장기로 되어있습니다.

五行 = 甲乙(동방 3.8木):  丙丁(남방 2.7火)   戊己(중앙 5,10土)   庚辛(서방 4,9 金)   壬癸(북방 1.6水)

숫자 속에는 우주의 신비를 푸는 열쇠가 들어 있습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象(기미, 징조)는 수(數)로서 해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이 우주선을 다른 은하계로 보내고 하는것도 다 수학(數學)를 바탕으로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도 0과 1이라는 수로서 작동을 하고 있듯이. 

물(水)은 생명의 근원이기 때문에  1이라는 數字를 붙입니다.  또 6數를 붙이는 이유는  1,2,3,4는 생수(生數)라 하는데 생수는 형상이 나타나기 前 상태를 상징하고 生數에 조화수인 五土가 작용해 성수(成數: 6.7.8.9)가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五土가 自化하여 10수를 만들어 냅니다.


그런데 중앙 조화 土가 5토(陽土)와 10토(陰土)가 있는데 생장(生長) 과정에서는 5土(陽土)가 작용(매개 : 순조롭게 넘어갈수 있도록)을 합니다. 그래서 1水 + 5土해서 6 이라는 形이 들어난 성수(成水) 가 나온다.  1水(陽水: 動할려는 기운이 가득함)  6水(陰水: 현실에서 보이는 물(바다물,강물 기타 등등)


* 그러면 土는 어떻게 출현했나 ?  土는 生數 陰방위(1水(陰) + 4金(陰) = 5土)       陽방위(2火(陽) + 3木(陽) = 5土) 작용에서 스스로 생성되는 것입니다.


五行 갑을(木) 병정(火) 무기(土) 경신(金) 임계(水)가 운동을 시작하면 서로 음양기운을 교류(대화(對化)작용을 하게 되는데 동그라미를 그려 갑을병정......을 붙이면 서로 반대 방향에 있는 것 끼리 서로 음양기운을 교류작용(부부작용: 대화작용)을 하는데


甲과 상대적으로 있는 己가 작용을 하게 되면 甲己化土로 변화 되어 작용을 하고 乙은 庚과 마주해서 乙庚 金으로 丙은 丙辛 水로  戊는 戊癸 火로 작용을 해서 土, 金, 水, 木, 火의 순으로 작용을 합니다.  

오행에서는 동방은 목, 남방은 화. 서방은 금, 북방은 수로 각 방위에서 천지기운이 작용합니다. 

오행 법칙이 動해서 하늘에서 작용 할 때는 오운(五運)으로 작용하고 그것이 지구로 내려와 작용할 때는 육기(六氣)로 변화 되어 작용을 합니다.  오행과 오운을 말할 때 변화의 주체는 오행이고, 오운은 객체가 됩니다.  오운과 육기에서육기가 주체가 되고 오운이 객체가 됩니다.

* 운과 기의 작용으로 이루어진 만물(오운 육기, 오장 육부, 5대양 6대주)

운(運)은 만물의 본질(정신 작용)을 이루고자 하며, 기(氣)는 본질의 조성에(형체)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음양 운동을 대표하는 ‘水火’

음양의 운동이 지속될 수 있는 것은 土가 있기 때문이다. 그 토의 덕성은 中과 化다.

음과 양이라는 전혀 다른 기운을 조화해서 생성을 이루면서 영원히 순환하게 하는,     것이 바로 토의 덕성입니다. 그래서 우주 운동을 甲己土의 운동이다 이렇게 표현을 합니다.

공간으로 東南의 운동을 先天(시간으로 宇宙의 봄,여름을 先天)이라 하고, 西北의 운동을 後天(가을, 겨울을 後天)이라 합니다. 선천에는 상극(相克)의 기운이 만물을 생장시키는 근원으로서 작용하고, 후천은 상생(相生)의 작용을 합니다.

* 모든 변화의 시작, 木

음양에 있어서 양은 만물의 그 본질, 정신, 象으로 표현이 되고 그리고 음적인 것은 形으로 드러납니다.

그런데 음과 양이 바뀌는 선천은 양운동을 하고 후천에 음운동을 하는 이 마디에 와서는 대변화을 한다는 것입니다. "氣東北而固守하고 理西南而交通하는." 이때 와서는

先天  量적인 변화에서  後天  質적인 변화로 우주의 理法이 바뀐다는 것입니다.

* 우주의 기본 법칙, 상극과 상생

우주의 운동은 음양론 입니다.  음양의 구체적인 운동이 오행입니다. 五行은 우주를 구성하는 오원질(五原質)입니다.

우주의 음양운동과  오행 운동이 현상 세계 속에서 변화를 이끌어가는 원칙이 뭐냐하면 그것은 바로 상생과 상극이라는 두 가지의 큰 원칙을 통해서 이끌어 나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법칙인 오행이 실제 변화 운동을 시작할 때는 반드시 土로 변해서  운동을 시작하고, 지구에 내려와 작용 할 때는 六氣로 변화해서 그 변화를 완성한다는 것입니다. 우주가 영원히 변화하고 순환할 수 있는 계기는 토인데, 바로 甲己土입니다.

五運은 작용시 土 金 水 木 火 순으로 甲己土로 시작. 五運이 지구에서 작용 할때는 지구가 23.5도 기울져 있어서 태양을 중심으로 타원괘도 운동(365도 운동)을 하기 때문에 지구 1년이 365일, 五運 五氣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운 육기로 작용(5運 6氣  5장 6부, 5대양 6대주)을 해서 陽기운은 3,  陰기운은 2로 지구에 들어와서 자연 환경도 태풍 지진 홍수 가뭄 등등 모든 부작용이 그칠 날이 없었고,


사람도 자연 환경의 영향(3양, 2음)을 그대로 받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도 미성숙 되어서 전쟁이 그칠 날이 없었습니다.  우리가 쓰는 달력도 양력이 음력보다 더 앞서가고, 남자(陽)가 여자(陰)보다 힘이 강해 인류역사도 남자가 주도했던 시간대 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우주의 가을 陰기운이 들어오기 때문에 여자들이 점점 쎄지고 있습니다.(우주의 1년 봄,여름 先天은 3양 2음으로 相克운동, 상극 운동이란 生을 위한 必要克 입니다.)

예를 들면 남자는 陽, 여자는 陰으로 서로 克인데 만나서 합쳐져야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이치입니다.

앞으로 지구도 23.5도가 바로 정립되어 타원운동에서 정원운동으로 360도 운동을 하기 때문에 1년이 360일이 되어 자연 환경도 성숙되어 좋아지고 인간도 정신이 성숙되어 살기좋은 세상을 맞이하게 됩니다.

또한 종교와 과학은 정신(陽)문명과 물질(陰)문명으로 종교의 이상세계도 최첨단 과학이 발달되면서 모든 부작용이 없는 성숙된 과학기술이 열려 이루지게 됩니다.

양이 극에 달하면 음이 生하고 음이 극에 달하면 양이 生하듯이 우리가 사는 지금 시간대가 바로 turnning point 의 시간대 입니다.


* 동양철학의 방향성

동양철학의 방향성은 단적인 것이 아니라 통일적이다. 즉, 전체적인 것을 설명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세분화해서 하나하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음과 양을, 안과 밖을, 그리고 통일적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 戌에서 완성되는 우주의 변화 운동

오행은 무형과 유형의 양면성을 띠고 있다.

오운(五運)이라는 것은 形을 生하기 위해서 운동을 하고, 육기(六氣)라는 것은 정신을 生하기 위한 그런 운동을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 우주 변화 운동의 완성은 결국 戌자리에 와서 一太極 水를 창조하는 겁니다. 이 일태극 수는 다시 甲에 와서 皇極(午火)運動을 통해서 새로운 생명을 탄생, 성장시켜서 十無極(未土)의 자리에서 통일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 통일 운동을 통해서 다시 戌 太極을 완성하는 것, 이것이 바로 우주 변화 운동의 목적입니다..( 戌은 개자리, 구석자리 이면서 수행을 통해 정신이 통일된 도통자리입니다. 과일에 비유하면 흠벅 흠벅 익어서 단맛이 가장 많이 나는 상태입니다,)

酉는 卯酉 陽明 燥金 이기 때문에 과일에 비유하면 열매가 딴딴해진 상태이며 과일속에는 씨앗이 형성된 상태입니다.  수행 과정에서는 모든 사된(私慾) 정신은 녹아버린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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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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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노자가 말한 생명의 도 file 태일[太一] 554 2008-11-08
역사의 중심이 한(漢)으로 넘어올 즈음, 신선술과 오행사상이 도가와 결합하면서 도교가 발생했다. 노자와 황제를 시조로 하는 도교는 수행을 통하여 몸으로 장생불사하는 것을 추구하는 신선의 도맥이다. 이들은 인간의 몰락과 세계의 종말을 대자연의 운행...  
8 서양 과학주의의 한계 맑은바람 309 2008-09-15
서양 과학주의의 한계를 지적한 화이트헤드    ■ 서양의 화이트헤드라는 사람이 서양철학의 뿌리서부터 무엇이 잘못됐느냐 하는 것을 정리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앞으로 오는 상제님 세상에 대해 철학의 사명을 정리한 것이다.    ■ 그는 첫째, 서양철학...  
7 음양오행과 동양사상의 근본원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맑은바람 465 2008-09-15
동양 사상은 음양(陰 陽) 사상을 떼어 놓고는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유형의 세계, 눈으로 보이는 세계를 음(陰)이라 하고,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세계를 양(陽)이라 합니다. 정신(精神)에 있어서도 정(精)은 음, 신(神)은 양 입니다. 서양에서 spirit은 단지 ...  
» 동양 철학 맑은바람 620 2008-09-15
동양 사상은 음양(陰 陽) 사상을 떼어 놓고는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유형의 세계, 눈으로 보이는 세계를 음(陰)이라 하고,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세계를 양(陽)이라 합니다. 정신(精神)에 있어서도 정(精)은 음, 신(神)은 양 입니다. 서양에서 spirit은 단지 ...  
5 상과 수[1]-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차이점 맑은바람 702 2008-09-15
상과 수[1]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차이점 동양철학을 공부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가 ‘상과 수’ 입니다. 이를 보통 상수(象數)라고 하는데 이것에 대한 이해가 되어야 합니다. 우선 왜 이러한 개념의 설정이 필요한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예를 ...  
4 상과 수[2]-동양에 있어서의 철학의 방향은 통일 맑은바람 551 2008-09-15
상과 수[2] 동양에 있어서의 철학의 방향은 통일적 동양철학은 서양철학과 달리 상과 형을 동시에 파악합니다. 그러나, 상을 체(體)로 하고 형을 용(用)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만물을 통시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음양 오행 형이상(形而上) 道 象 五行氣 ...  
3 종교(religion)란? 맑은바람 336 2008-09-15
종교(religion)란? 현재 '종교'라는 말은 불교, 기독교, 유고 등의 개별 종교들을 총칭하는 유(類)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말은 19세기 말 일본 메이지 시대에 서양의 'religion'의 번역어로 쓰이게 되면서 일반화된 것이다. 그러나 원래 종교는 '부처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