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공부를 잘해야 하느니라.모든 것은 너희들 자신이 닦은 바에 따라서 되느니라.평소에 도를 닦지 않고 때를 기다리고 있다가 정작 성도(成道)의 때를 당하게 되면 뼈마디가 뒤틀리느니라. 사람이 높고 높지마는 마음 새로 추스르기가 어려운 것이니라.죽은 사람 갖고는 내 마음대로 해도 산 사람 마음은 내 마음대로 못한다.사람 마음은 일일시시(日日時時)로 변하기 때문이니라.
    - 증산도 도전8:35
증산도 도전
미스테리5.gif

천지의 운동, 오운(五運)
 우주의 운동은 천지의 운동입니다. 하늘과 땅이 서로 교류하는 운동인데, 하늘의 운동은 오운운동으로 나타나고 땅의 운동은 육기운동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하늘의 모든 질서는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라는 천간의 변화로 나타나기 때문에 오운을 파악할 때는 천간을 사용하고, 땅의 변화질서는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라는 십이지지로 나타나기 때문에 땅의 오행운동인 육기를 파악하는 데에는 십이지지를 활용한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도 방위적인 오행과 변화의 오행이 있습니다. 방위는 갑을목(甲乙木), 병정화(丙丁火), 무기토(戊己土), 경신금(庚申金), 임계수(壬癸水)로 작용하지만, 오운으로 작용할 때는 토를 바탕으로 해서 갑기토(甲己土), 을경금(乙庚金), 병신수(丙辛水), 정임목(丁壬木), 무계화(戊癸火)로써 작용합니다. 생명력을 내부에 축장해서 통일체가 변화하는 주체를 이루는 것을 운이라고 합니다. 운은 통일체의 운동법칙입니다. 신기지물이죠. 운은 운행이나 율동의 개념입니다.
 
 
 그러면 갑기는 왜 土가 되고, 을경이 金이 되고, 병신이 水가 되는가 하는 것을 세 가지 설로써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정월달의 월건에 의해 오운이 결정된다는 설이 있습니다. 정월달의 월건은 반드시 인(寅)으로 시작합니다. 인으로 시작하는데 천간은 해마다 달라요. 갑기년에는 꼭 병인(丙寅)으로 시작합니다. 병(丙)은 병정화(丙丁火)로서 火입니다. 그리고 화생토(火生土)하기 때문에 갑기는 土가 된다는 것입니다. 을경(乙庚)년에는 무인(戊寅)으로 시작하는데 무는 무기토(戊己土)로서 土예요. 그러면 토생금(土生金)해서 을경은 金이 됩니다. 이렇게 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임목, 무계화가 정월달 월건에 기준을 두고 결정된다는 것이 하나의 설입니다.
 
 둘째는 우룡이변설(遇龍易變說)이라 하는 것으로 용은 진(辰)으로 진에 상합(相合)하는 천간에 의해 변한다는 설입니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를 동물에 배속하면 子에는 쥐가 배속되고, 丑에는 소가 배속되고, 寅은 호랑이, 卯는 토끼, 辰은 용을 배속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용은 능소능대하여 가장 잘 변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진에 오는 천간을 기준으로 해서 변화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寅을 기준으로 시작하는 것을 그 해 첫 달의 간지를 결정하는 것으로 연두(年頭)법이라 하고, 子를 기준으로 시작하는 것은 하루의 첫 번째 시간의 간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시두(時頭)법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갑기일에는 무엇으로 시간을 시작하느냐 하면, “갑기야반(甲己夜半)은 생갑자(生甲子)라.” 해서 갑기일이 든 날의 자시는 갑자시부터 시작합니다. 그러면 갑자(甲子), 을축(乙丑), 병인(丙寅), 정묘(丁卯), 무진(戊辰)이 되는데, 戊는 오행에서 土가 되기 때문에 甲己는 土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을경일은 병자로 시작합니다. 그러면 병자(丙子), 정축(丁丑), 무인(戊寅), 기묘(己卯), 경진(庚辰)이 되고, 庚은 金이기 때문에 을경은 金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이 두 번째 이론입니다.
 
 세 번째는 오행의 대화작용에 의해 십간이 전부 부부로서 결합을 합니다. 갑기(甲己)가 결합하고, 을경(乙庚)이 결합하고…, 양간인 甲은 맞은편에 있는 자기의 부인인 기토(己土)의 영향을 받아서 자기가 土로 바뀝니다. 자기가 土로 바뀌어야만 甲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을경(乙庚)은 乙이 음간이고 庚이 양간인데 남편인 庚양간의 영향을 받아서 乙木이 乙金으로 바뀌게 됩니다. 자신이 乙金으로 바뀌어야만 乙木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부를 이룬 상대방의 기운을 받아서 이렇게 바뀌게 된다는 것이 운의 대화작용입니다.
 
 이것은 왜 갑기가 土가 되고 을경이 금이 되고 병신이 水가 되는가 하는 것을 이해하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또한 이 이론은 『우주변화의 원리』 책에 처음으로 제시된 것입니다.
 
 
 오기경천화운도(五氣經天化運圖)
 오운의 계시는 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인목, 무계화가 되는 것이 하늘의 기운에 의해 계시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같은 범인은 봐도 잘 모르지만, 눈이 열린 사람은 하늘의 천문을 보고서 갑기토, 을경금을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기백천사가 그것을 보았다는 것입니다.
 
 『우주변화의 원리』책 앞부분 별지에 오운계시도가 있습니다. 오운계시도 자체만 가지고는 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임목, 무계화가 되는 것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면 135쪽의 내용을 읽어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황제내경』 「소문」에 있는 내용인데, 황제와 기백이 우주운행의 상을 문답한 것입니다.
 
 “岐伯 曰 臣覽太始天元冊文하고
  기백 왈 신람태시천원책문
 
 丹天之氣는 經於牛女戊分하고
 단청지기는 경어우녀무분
 
 핐天之氣는 經於心尾己分하고
 금천지기는 경어심미기분
 
 蒼天之氣는 經於危室柳鬼하고
 창천지기는 경어위실류귀
 
 素天之氣는 經於亢흷昴畢하고
 소천지기는 경어항저묘필
 
 玄天之氣는 經於張翼婁胃하니
 현천지기는 경어장익루위
 
 所胃戊己分者는 奎壁角軫이니
 소위무기분자는 규벽각진
 
 卽天地之門戶也라”
 즉천지지문호야

 
 기백이 말하기를 신이 람태시천원책문하니, 이것을 일반적으로는 책(冊)을 서적으로 봐서 ‘태시천원책이라는 책의 문장을 보니’ 이렇게 해석을 합니다. 그런데 한동석 선생은 다르게 해석을 했어요. 천지가 생겨나는 삼단계인 태역, 태초, 태시에서 ‘태역자(太易者)는 미현기야(未見氣也)요, 태초자(太初者)는 기지시야(氣之始也)요, 태시자(太始者)는 형지시야(形之始也)라’고 합니다. 즉 형체가 처음으로 나타난 때를 태시라고 합니다. 태시는 우주가 창조되는 초기 단계입니다. 한동석 선생은 ‘태시 때에 나타난 천원, 즉 하늘의 근원, 하늘의 본원에 대한 책으로’, 책을 여기서는 꾀 책(策)으로 봤어요. 비책(秘策). 꾀는 다른 의미로 상(象)입니다. 이를 종합해서 보면 “기백이 말하기를 제가 근자에 태시 때에 나타났던 하늘의 근원, 하늘 질서의 비밀스러운 상이 드리워진 무늬를 한번 관찰해 봤더니”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단천(丹天)은 붉은 기운, 화기를 말하죠. 단천지기는 우녀무분(牛女戊分)하고, 우녀방위에서 무분으로 뻗어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금천지기(핐天之氣)는 누른 빛 금 자예요. 토기죠. 심미기분(心尾己分)하고, 심미방위에서 기분으로 뻗었다는 것입니다. 창천지기(蒼天之氣)는 청색으로 목기입니다. 위실류귀(危室柳鬼)하고, 창천지기는 위실에서 류귀로 뻗어갔고, 소천지기(素天之氣)는 경어항저묘필(經於亢흷昴畢)하고. 희다는 소 자인데 흰색은 金기운을 얘기합니다. 항저에서 묘필로 금기운이 뻗었다고 합니다. 현천지기(玄天之氣)는 水氣예요. 수기는 장익루위(張翼婁胃), 장익에서 루위 방향으로 뻗었으니. 소위무기분자(所謂戊己分者)는 이른바 무분(戊分)은 건(乾)방입니다. 서북방이에요. 그리고 기분(己分)은 손(巽)방, 동남방이죠. 무기분자는 천지의 문호(門戶)가 된다는 것입니다. 즉 무분을 천문(天門)으로 잡고 기분을 지호(地戶)로 잡습니다. 서북방과 동남방이 천문과 지호, 즉 천지의 문호가 된다고 설명하고 있어요.

조회 수 :
512
등록일 :
2013.04.18
07:54:03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a7/1367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증산도 ‘후천 신선문화 수행법 file 태일[太一] 1377 2022-12-24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3209 2020-02-19
61 왜 개벽인가? file 태일[太一] 276 2021-01-25
개벽문화 북 콘서트 대구편 1부ㅣ왜 개벽인가? https://youtu.be/ZMUmCu1_WqM 개벽문화 북 콘서트 대구편 2부ㅣ동학의 다시 개벽 선언 https://youtu.be/I5jgMTsNfvQ 개벽문화 북 콘서트 대구편 3부ㅣ우주의 가을문화 참동학 증산도 https://youtu.be/oRona7S...  
60 [입도수기] 생존의 길을 알려준, 『생존의 비밀』 file 태일[太一] 300 2021-01-19
‘생존의 비밀’을 읽는 순간 머릿속에서 말할 수 없는 희열과 삶에 대한 긍정적 희망이 벅차 오름을 느꼈습니다. 증산도 평택합정도장 이금영 도생 (여, 72세) 누가 물었습니다. 어디를 그렇게 정성드려 다니느냐구요. 저는 말했습니다. “증...  
59 이 때는 사람 씨종자를 추리는 가을개벽기 file 태일[太一] 362 2020-04-15
STB상생방송 “이 때는 사람 씨종자를 추리는 가을개벽기 : 태상종도사님" 유튜브 (48분) https://youtu.be/5Q8Je8_m0jg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도전 2편 20장) 1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  
58 인간농사 짓는 우주일년 file 태일[太一] 375 2020-03-06
인간농사 짓는 우주일년 우주 1년이란 무엇인가요? 시간은 화살처럼 직선으로 흘러갈까요? 아니면 순환하는 것일까요? 시간이 직선적으로 흐른다고 생각하는 것은 마치 중세 시대 사람들이 바다 멀리 항해하면 절벽에 떨어질 것이라 생각한 것과 같습니다. 시...  
57 가을우주의 이치를 밝힌 ‘정역正易’과 김일부 file 태일[太一] 771 2013-04-22
가을우주의 이치를 밝힌 ‘정역正易’과 김일부      우주의 변화 이치를 담고 있는 역(易)은 천지만물과 인간이 나아갈 법도를 밝히고 있다.  역은 동방의 성철(聖哲)들에 의해 그 맥이 이어져 왔다.  선천의 역인 복희팔괘와 문왕팔괘를 이어 등장한 제3...  
56 우주변화원리를 통해 본 "정신의 완성" file 태일[太一] 608 2013-04-18
우주변화원리를 통해 본 "정신의 완성" 인간이라는 것은 그 상과 수가 우주의 상수와 합일되어 있는 소우주이므로 이성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다시말하면 우주가 음양 운동을 하면서 태극과 무극을 반복 창조하는 것처럼 인간도 꼭 이와 같은 운동을 하...  
» 천지의 운동, 오운(五運) file 태일[太一] 512 2013-04-18
천지의 운동, 오운(五運)  우주의 운동은 천지의 운동입니다. 하늘과 땅이 서로 교류하는 운동인데, 하늘의 운동은 오운운동으로 나타나고 땅의 운동은 육기운동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하늘의 모든 질서는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라는 천간의 변화로 나...  
54 왜 자연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file 태일[太一] 381 2013-03-19
왜 자연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인간과 만물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살다가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과 문명에 대해 명쾌하게 한소식을 전해 주는 새로운 이야기는 바로 천지 대자연에 대한 탐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 한민족은 천지의 은덕...  
53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 file 태일[太一] 438 2013-03-05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 0. 깨달음의 정수 모든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에서 다 드러납니다. 사실 일상생활을 하는 일반인들로서 보통의 우주론 하면 왠지 학문적인 틀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어려워보이고.. 또 쉽지도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  
52 시간의 비밀을 알면 미래가 내 손안에 있다 file 태일[太一] 353 2013-01-11
시간의 비밀을 알면 미래가 내 손안에 있다 역사상 핵심이 되는 예언들을 취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세가지 공통점을 발견하게 된다. ⇒ 성경의 요한계시록이나 몇몇 불경 그리고 예언 적중률 99.9%를 자랑하는 노스트라다무스나 동양 최고의 예언가 격암남사고...  
51 우주일년에 대한 기본문답 file 태일[太一] 280 2012-12-25
우주일년에 대한 기본문답 증산도에서는 왜 우주일년을 이야기합니까?   증산도의 진리는 우주일년에서 출발해서 우주일년으로 매듭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 이 세상이 왜 이런가? 인류의 미래는 어떻게 되는가? 증산도에서 추구하는 궁극목적...  
50 증산도에서 밝혀주는 우주일년의 사계절 변화 태일[太一] 403 2012-12-25
증산도에서 밝혀주는 우주일년의 사계절 변화 증산도에서 밝혀주는 우주일년의 사계절 변화 동서양의 철인, 예언가, 성자들은 하나같이 ‘인류는 불원간에 피할 수 없는 대변국을 맞는다’고 갈파하였다. 물론 그들이 단순히 종말만을 이야기한 것은 아니다. 예...  
49 기본 술어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338 2012-12-25
기본 술어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우주일년이란 무엇입니까? 초목이 지구일년을 한 주기로 하여 탄생 성장 결실하듯, 인간 역시 우주일년의 틀속에서 윤회를 거듭하며 영적으로 성숙합니다. 이 우주일년은 인간의 영적 성숙의 주기이며 또한 인류문명이 탄생, ...  
48 ‘우주일년’ 비밀을 밝힌다 태일[太一] 326 2012-12-25
‘우주일년’ 비밀을 밝힌다 더 큰 주기, 우주의 일년(천지의 일년) 지구의 일년은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순환 법칙을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시 순환을 이룬다. 이와 마찬가지로 대 우주에도 생장염장의 순환법칙을 따라 전개되는 더 큰 주기인 ‘우주일...  
47 오행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304 2012-12-25
오행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상제님 진리를 본질적으로 알려고 할거 같으면  우주변화원리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  이 대우주 천체권이란 것은 어떻게 시작됐고,  무엇을 지향해서, 이 시공의 목적이 뭐냐, 그 목적지가 어디냐?  그걸 알아야 사상신...  
46 동·서양 예언의 총결론: 극이동과 병겁 태일[太一] 375 2012-12-25
동·서양 예언의 총결론: 극이동과 병겁 세간에는 혹 내 일을 아는 자가 있어서 사람들이 모르는 앞세상의 운수를 왕왕 말하는 수가 있느니라.  (道典 2:39:3)   남사고(1509∼1571): 천명 조상 중 자손 하나가 살아남는다 이 때는 천지가 뒤집어지는 시대(天...  
45 오행의 토土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409 2012-12-25
오행의 토土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우주변화 원리! 그게 얼마나 쉬운가.  우주원리를 통투하면 대학 100개 나온 것보다 낫고  박사 100개 받은 것보다 낫다.  이 지구상에 우주변화 원리를 아는 데가 여기밖에 없다.  증산도가 그렇게 수준...  
44 우주일년 129,600년을 뒷받침해 주는 자료 태일[太一] 383 2012-12-25
우주일년 129,600년을 뒷받침해 주는 자료 KBS-1TV 과학 다큐멘터 빙하기의 흔적들 집잃은 바위: 빙하기의 잔재로 캐나다 앨버트 곡창지대와 미국 센트럴 파크에 난데없이 지반과는 완전히 성격이 다른 바위들이 옮겨져 있는 모습 과연 이만한 크기의 바위를 ...  
43 천존,지존,인존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326 2012-12-25
천존,지존,인존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 ? 상제님은 “천존(天尊)과 지존(地尊)보다 인존(人尊)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니라. (道典 2:13:3)”고 하셨다. 인간 생명의 모태(母胎)인 하늘, 땅보다, 인간 생명이 더 존엄하다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인식을 뒤집...  
42 우주일년 129,600년의 수리의 의미 태일[太一] 327 2012-12-25
우주일년 129,600년의 수리의 의미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운가사에 새 기운이 갊아 있으니 말은 소장(蘇張)의 구변이 있고, 글은 이두(李杜)의 문장이 있고,  알음은 강절(康節)의 지식이 있나니 다 내 비결이니라.” 하시니라. (道典 2: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