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사람마다 그 닦은 바와 기국(器局)에 따라서 그 임무를 감당할 만한 신명이 호위하여 있나니 만일 남의 자격과 공부만 추앙하고 부러워하여 제 일에 게으른 마음을 품으면 신명들이 그에게로 옮겨 가느니라.못났다고 자포자기하지 말라. 보호신도 떠나느니라
    - 증산도 도전4:154
증산도 도전
상생방송
우주1년 이야기

인간농사 짓는 우주일년

 

우주 1년이란 무엇인가요?

 

시간은 화살처럼 직선으로 흘러갈까요? 아니면 순환하는 것일까요? 

 

시간이 직선적으로 흐른다고 생각하는 것은 마치 중세 시대 사람들이 바다 멀리 항해하면 절벽에 떨어질 것이라 생각한 것과 같습니다. 

 

시간의 속성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단위가 하루입니다. 

 

어두운 밤을 밀어내고 해가 떠오르면 아침이 시작되고, 해가 높이 솟아오르면서 오후가 되며, 해가 지면 저녁과 밤이 됩니다. 하루는 이렇게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인간이 생활하는 가장 작은 주기인 하루가 이렇게 순환하는 것처럼, 하루보다 더 큰 주기인 한 달, 1년이라는 시간도 영원히 순환합니다.

 

하루살이에게 내일이라는 시간은 없고, 개미에게는 3차원이란 공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루보다 더 큰 시간, 3차원보다 더 큰 공간이 엄연히 존재합니다. 

 

달리는 기차 안에서는 기차와 같은 속도로 운동하기 때문에 자신이 운동한다는 사실을 느끼지 못합니다. 움직이는 기차 안에서처럼 우리는 1년보다 더 크게 순환하는 시간 속에 살기 때문에 지구 1년보다 더 큰 주기가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하루보다 더 큰 한 달, 1년이라는 주기가 있듯이 지구 1년보다 더 큰 시간 주기가 있습니다. 이 주기는 무엇일까요? 

 

바로 우주 1년입니다. 우주 1년은 인류가 지상에 생겨나고 자라고 성숙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시간 단위입니다. 시간 단위가 너무 커 인간이 인식하지 못할 뿐입니다. 

 

상제님은“알음은 강절의 지식이 있나니 다 내 비결이니라”(도전 2:32)라고 하셨습니다. 

 

상제님은 당신의 명을 받고 지상에 내려와 우주 1년 시간 법칙을 밝힌 송나라 소강절을 언급하시며, 당신께서 우주 1년 주기를 바탕으로 천지를 다스린다는 것을 밝히신 말씀입니다. 

 

이 우주 1년의 구체적인 틀을 인류 최초로 밝혀 주신 분은 태상종도사님이십니다.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우주 1년의 운행 원리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 한 장으로 그려 정리해 주셨습니다.

 

a747dae192e743d55260eab06d182642.jpg

인간 농사를 짓는 우주

 

상제님께서는“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사의四義를 쓰나니”(도전 2:20)라고 하셨습니다. 상제님이 다스리시는 우주와 자연만물이 생성변화하는 순환의 근본법칙은 생장염장生長斂藏입니다.

 

생生은 낳고 장長은 기르고 염斂은 거두고 통일하며 장藏은 휴식을 하며 저장을 한다는 뜻입니다. 

이 생장염장의 이치로 지구 1년 4계절이 둥글어 갑니다. 

 

봄이 되면 차갑게 굳은 땅을 뚫고 여린 새순이 돋아나는데, 이것이 생生의 과정입니다. 

무성한 녹음이 숲을 가득히 메우는 여름이 장長의 과정입니다. 그러나 나무는 무한정 자라지 않습니다. 찬 가을바람이 불면 성장을 멈추고 열매를 맺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염斂입니다. 

 

이때 잎사귀들은 모두 떨어져 땅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이 오면 초목은 생명의 물기[水氣]를 뿌리로 되돌려 겨울을 나게 되는데 이것이 장藏의 단계입니다. 

 

마찬가지로 천지에도 생장염장의 이치에 따라 인간 생명과 문명을 내고 기르는 시간의 주기가 있습니다. 바로 우주 1년입니다.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지구 1년은 초목농사 짓는 주기이고 우주 1년은 인간농사 짓는 주기”임을 밝혀 주셨습니다.

 

하늘땅이 인간과 만물을 낳는 때가 생生의 단계로 우주의 봄철입니다. 

초목이 봄에 얼어붙은 땅을 뚫고 나오듯, 우주의 봄철에 지구에는 인간과 여러 가지 동식물들이 출현합니다. 

 

우주의 여름철에 인류는 수많은 종족으로 분화되면서 인구가 계속 증가합니다. 

장長의 단계로서 각 지역마다 다양한 종교, 사상, 예술 등이 생겨납니다. 

 

그러다 우주의 가을이 오면 인간과 문명이 결실을 맺는 수렴의 단계를 맞이합니다. 

 

봄여름 동안 인간과 만유 생명을 길러 온 하늘땅이 인간생명을 거둬들이는 것입니다. 또한, 이때는 문명이 완전히 성숙하여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가을철 통일 문명, 조화선경으로 극적 대전환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藏의 시간, 우주의 겨울에는 만물 생명이 다음 우주 1년을 준비하기 위해 휴식을 취합니다. 

이때는 지구상에 일체의 생명이 존재하지 않게 되는데 과학에선 이 시기를 빙하기라고 부릅니다.

 

이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법에 따라 우주는 인간을 내고 기르고 성숙시키는 것을 반복하며 끊임없이 순환합니다. 

 

따라서 이 우주 1년의 순환 법칙 속에 그동안 궁금해 했던 지구촌의 모든 변화와 문명의 탄생과 발전, 인간 삶의 목적, 깨달음, 지구촌의 모든 변화에 대한 해답이 다 들어있습니다.

 

 

우주 1년의 주기는 얼마인가요?

 

지구는 하루에 360도 자전을 하면서 1년 360일(원운동의 기본주기는 360) 동안 태양을 안고 한 바퀴 돕니다. 그래서 지구 1년의 주기는 129,600도(360도x 360일)를 이룹니다.

 

마찬가지로 우주도 지구의 자전과 공전처럼 360년을 한 주기로 하여 더 큰 원을 그리며 360회 순환, 반복을 합니다. 그래서 우주 1년은 129,600년(360년x 360회)을 주기로 돌아갑니다.

 

 

천 우주 1년 360년 x 360회 = 129,600년

 

지 지구 1년 360도 x 360일 = 129,600도

 

인 인체의 하루 (72+18)회/분 x 60분 x 24시간 = 129,600회

 

하루 맥박(음)수: 72회/분 x 60분 x 24시간 = 103,680회

 

하루 호흡(양)수: 18회/분 x 60분 x 24시간 = 25,920회

 

합계: 129,600회

 

 

이 129,600수는 천지의 열매인 인간 몸의 생명활동에서도 나타납니다. <동의보감> 등의 의서에는, ‘사람이 하루 동안 생명활동을 하는 호흡수와 맥박수를 재어 보면 성인 하루 평균 생명주기가 129,600번으로 천지의 주기와 같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렇듯 129,600수는 우주 1년, 지구 1년이나 인체의 생명주기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생명 변화의 공통된 1주기입니다. 

 

우주의 일년은 크게 선천 봄여름과 후천 가을겨울로 나뉩니다. 

선천은 양의 시대로 분열·생장을 하는 시간대이고 후천은 음의 시대로 수렴·통일을 하는 시간대입니다. 

 

선천은 지축의 경사로 인해 어머니 지구의 몸이 양의 방향으로 기울어서 상극의 질서를 이루게 되고, 후천은 기울어졌던 지축이 똑바로 서면서 모든 질서가 조화를 이루고 정음정양이 되어 상생의 질서로 돌아갑니다.

 

 

지금은 우주 1년 중 어느 때인가요?

 

농부가 계절에 맞추어 파종하고 수확하듯이, 우리도 지금 우주 1년 중 어느 계절에 살고 있는가를 아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는 지금 어느 때에 살고 있을까요? 

 

오늘날 극지방과 고산 지대의 급격한 빙하 감소, 지구온난화, 문명과 과학의 눈부신 발전, 폭발적 인구 증가 등은 현 시대가 우주 여름철 말기임을 잘 알려주는 사례입니다. 즉, 지금은 우주 일년 중 여름철의 끝이자 가을철로 넘어가려는 때입니다. 이때를‘하추 교체기’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름이 지나면 서늘한 가을이 오듯이 선천 양의 기운이 다하면 우주에 음의 기운이 많아지게 됩니다. 

여성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갈수록 남성과 거의 대등하게 활동을 하는 것도 가을의 음기운의 영향을 받아서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주의 하추 교체기를 꼭 알아야 하나요?

 

무더위가 한창이다가도 입추가 되면 아침 공기가 서늘해지기 시작합니다. 지구 1년 중 가을로 접어드는 때는 더운 날씨에서 서늘한 날씨로, 기운이 양에서 음으로 질적인 대변화를 합니다. 환절기라 부르는 이때에 감기몸살이나 질병에 가장 잘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주의 여름과 가을이 바뀌는 때는 선천 양의 시대에서 후천 음의 시대로 우주의 질서 자체가 바뀌게 됩니다. 

 

이 때는 지구의 여름과 가을이 바뀌는 환절기와는 비교도 안 되는 대격변이 뒤따르게 됩니다. 이때 일어나는 우주 질서의 대변화를‘가을 천지개벽’이라고 합니다. 

 

개벽은 열 개開자, 열 벽闢자로서 본래 천개지벽天開地闢의 줄임말입니다. 개벽은 하늘과 땅이 새롭게 열린다는 것입니다. 즉, 새 우주가 열리는 것을 개벽이라고 합니다.

 

개벽은 크게 선천 봄여름 세상이 열리는 선천개벽과 후천 가을겨울 세상이 열리는 후천개벽이 있습니다. 

 

우주의 봄이 열리는 선천개벽은 일체의 생명이 살지 않는 우주의 겨울철이 지나고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때이기 때문에 인간과 생명체가 받는 충격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여름철 끝에서 가을철로 바뀔 때는 만물을 낳아 길러온 우주의 변화 질서가 근본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 세계에 엄청난 대변혁이 몰려오게 됩니다.

 

지금 전 세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지진이나 화산폭발, 태풍 등의 자연재앙은 가을개벽이 다가오는 것을 미리 알려주는 예고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을 천지개벽은 우주를 새로 태어나게 하고 상생의 조화선경을 열게 하는 천지의 산고입니다. 

 

안운산 태상종도사님은“천지자연의 이치란 것은 봄에는 낳고 가을에는 열매를 맺고서 죽여 버리는 춘생추살의 섭리밖에 없다. 봄여름이라 하는 것은 가을을 위해서만 있는 것이다. 가을철에 열매를 맺지 못하면 봄여름의 과정이란 것은 하등 소용이 없는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이번에는 천지가 인간을 낳고 길러서 거두는 우주의 가을을 맞이했기 때문에, ‘열매를 맺어 길이 창성하느냐, 떨어져 영원히 소멸하느냐’하는 양자택일만이 우리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우주의 가을에는 가을의 변화를 알고 미리 대비해야만 열매를 맺는 인간이 될 수 있습니다.

 

 

가을개벽을 극복할 방법이 있나요?

 

‘우주의 가을이 온다!’인류 역사상 그 누구도 이 한 소식을 전한 성자나 철인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전 인류가 가을 천지개벽으로 모두가 낙엽처럼 소멸되고 말 운명 앞에서 인류를 구원하고 인간 열매를 추수하시기 위해 우주의 통치자이신 상제님이 직접 인간으로 오셨습니다. 

 

우리 민족이 예로부터 모셔왔던 하늘에 계신 상제님이 우주의 가을철을 맞아 인간으로 직접 오셔서, 전 인류가 가을개벽을 극복하고 후천 상생의 세상으로 넘어갈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가을 천지 개벽기에는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을 만나야만 우주의 가을에 참열매를 맺어 인생의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습니다.

 

 

개벽은 종말과 어떻게 다른가요?

 

개벽을 종말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종말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이 소멸당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개벽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후천개벽을 통해 우주에 가을이 열리게 됩니다. 

 

우주에 가을이 열리기 위해서는 선천의 묵은 질서가 무너지고 천지자연이 대변혁을 거쳐야 합니다. 이 변화가 너무 커서 종말로 인식되어 왔을 뿐입니다.

 

가을 천지개벽은 하늘·땅·인간이 총체적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것입니다. 후천에는 인간의 문명이 질적 도약을 하여 고도의 과학문명과 인간의 영성이 결합된 도술문명이 열립니다. 

 

인류가 꿈에 그리던 유토피아인 조화선경 세상이 지상에 펼쳐지게 됩니다. 이것을 문명개벽이라고 합니다. 

 

또한, 우주의 가을에는 모든 인간이 기존의 제한된 깨달음과 미완성된 가치관을 뛰어 넘어 천지와 같은 마음을 가진 존재로 거듭 태어나게 됩니다. 이것을 인간개벽이라고 합니다. 

 

우주 가을에는 인간이 우주의 꿈과 이상을 이루는 성숙한 인간으로 거듭 태어나게 되는데 그러한 존재를 인존人尊또는 태일太一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상제님은 우주 가을을 맞아 직접 인간으로 강세하시어, 하늘과 땅과 인간을 모두 새롭게 태어나게 하시어 후천선경을 열어 주셨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440
59 이 때는 사람 씨종자를 추리는 가을개벽기 file 태일[太一] 31
STB상생방송 “이 때는 사람 씨종자를 추리는 가을개벽기 : 태상종도사님" 유튜브 (48분) https://youtu.be/5Q8Je8_m0jg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도전 2편 20장) 1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  
» 인간농사 짓는 우주일년 file 태일[太一] 29
인간농사 짓는 우주일년 우주 1년이란 무엇인가요? 시간은 화살처럼 직선으로 흘러갈까요? 아니면 순환하는 것일까요? 시간이 직선적으로 흐른다고 생각하는 것은 마치 중세 시대 사람들이 바다 멀리 항해하면 절벽에 떨어질 것이라 생각한 것과 같습니다. 시...  
57 가을우주의 이치를 밝힌 ‘정역正易’과 김일부 file 태일[太一] 479
가을우주의 이치를 밝힌 ‘정역正易’과 김일부      우주의 변화 이치를 담고 있는 역(易)은 천지만물과 인간이 나아갈 법도를 밝히고 있다.  역은 동방의 성철(聖哲)들에 의해 그 맥이 이어져 왔다.  선천의 역인 복희팔괘와 문왕팔괘를 이어 등장한 제3...  
56 우주변화원리를 통해 본 "정신의 완성" file 태일[太一] 430
우주변화원리를 통해 본 "정신의 완성" 인간이라는 것은 그 상과 수가 우주의 상수와 합일되어 있는 소우주이므로 이성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다시말하면 우주가 음양 운동을 하면서 태극과 무극을 반복 창조하는 것처럼 인간도 꼭 이와 같은 운동을 하...  
55 천지의 운동, 오운(五運) file 태일[太一] 363
천지의 운동, 오운(五運)  우주의 운동은 천지의 운동입니다. 하늘과 땅이 서로 교류하는 운동인데, 하늘의 운동은 오운운동으로 나타나고 땅의 운동은 육기운동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하늘의 모든 질서는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라는 천간의 변화로 나...  
54 왜 자연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file 태일[太一] 239
왜 자연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인간과 만물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살다가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과 문명에 대해 명쾌하게 한소식을 전해 주는 새로운 이야기는 바로 천지 대자연에 대한 탐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 한민족은 천지의 은덕...  
53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 file 태일[太一] 282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 0. 깨달음의 정수 모든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에서 다 드러납니다. 사실 일상생활을 하는 일반인들로서 보통의 우주론 하면 왠지 학문적인 틀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어려워보이고.. 또 쉽지도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  
52 시간의 비밀을 알면 미래가 내 손안에 있다 file 태일[太一] 226
시간의 비밀을 알면 미래가 내 손안에 있다 역사상 핵심이 되는 예언들을 취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세가지 공통점을 발견하게 된다. ⇒ 성경의 요한계시록이나 몇몇 불경 그리고 예언 적중률 99.9%를 자랑하는 노스트라다무스나 동양 최고의 예언가 격암남사고...  
51 우주일년에 대한 기본문답 file 태일[太一] 151
우주일년에 대한 기본문답 증산도에서는 왜 우주일년을 이야기합니까?   증산도의 진리는 우주일년에서 출발해서 우주일년으로 매듭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금 이 세상이 왜 이런가? 인류의 미래는 어떻게 되는가? 증산도에서 추구하는 궁극목적...  
50 증산도에서 밝혀주는 우주일년의 사계절 변화 태일[太一] 265
증산도에서 밝혀주는 우주일년의 사계절 변화 증산도에서 밝혀주는 우주일년의 사계절 변화 동서양의 철인, 예언가, 성자들은 하나같이 ‘인류는 불원간에 피할 수 없는 대변국을 맞는다’고 갈파하였다. 물론 그들이 단순히 종말만을 이야기한 것은 아니다. 예...  
49 기본 술어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210
기본 술어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우주일년이란 무엇입니까? 초목이 지구일년을 한 주기로 하여 탄생 성장 결실하듯, 인간 역시 우주일년의 틀속에서 윤회를 거듭하며 영적으로 성숙합니다. 이 우주일년은 인간의 영적 성숙의 주기이며 또한 인류문명이 탄생, ...  
48 ‘우주일년’ 비밀을 밝힌다 태일[太一] 183
‘우주일년’ 비밀을 밝힌다 더 큰 주기, 우주의 일년(천지의 일년) 지구의 일년은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순환 법칙을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시 순환을 이룬다. 이와 마찬가지로 대 우주에도 생장염장의 순환법칙을 따라 전개되는 더 큰 주기인 ‘우주일...  
47 오행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175
오행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상제님 진리를 본질적으로 알려고 할거 같으면  우주변화원리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  이 대우주 천체권이란 것은 어떻게 시작됐고,  무엇을 지향해서, 이 시공의 목적이 뭐냐, 그 목적지가 어디냐?  그걸 알아야 사상신...  
46 동·서양 예언의 총결론: 극이동과 병겁 태일[太一] 240
동·서양 예언의 총결론: 극이동과 병겁 세간에는 혹 내 일을 아는 자가 있어서 사람들이 모르는 앞세상의 운수를 왕왕 말하는 수가 있느니라.  (道典 2:39:3)   남사고(1509∼1571): 천명 조상 중 자손 하나가 살아남는다 이 때는 천지가 뒤집어지는 시대(天...  
45 오행의 토土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271
오행의 토土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우주변화 원리! 그게 얼마나 쉬운가.  우주원리를 통투하면 대학 100개 나온 것보다 낫고  박사 100개 받은 것보다 낫다.  이 지구상에 우주변화 원리를 아는 데가 여기밖에 없다.  증산도가 그렇게 수준...  
44 우주일년 129,600년을 뒷받침해 주는 자료 태일[太一] 249
우주일년 129,600년을 뒷받침해 주는 자료 KBS-1TV 과학 다큐멘터 빙하기의 흔적들 집잃은 바위: 빙하기의 잔재로 캐나다 앨버트 곡창지대와 미국 센트럴 파크에 난데없이 지반과는 완전히 성격이 다른 바위들이 옮겨져 있는 모습 과연 이만한 크기의 바위를 ...  
43 천존,지존,인존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189
천존,지존,인존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 ? 상제님은 “천존(天尊)과 지존(地尊)보다 인존(人尊)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니라. (道典 2:13:3)”고 하셨다. 인간 생명의 모태(母胎)인 하늘, 땅보다, 인간 생명이 더 존엄하다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인식을 뒤집...  
42 우주일년 129,600년의 수리의 의미 태일[太一] 201
우주일년 129,600년의 수리의 의미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운가사에 새 기운이 갊아 있으니 말은 소장(蘇張)의 구변이 있고, 글은 이두(李杜)의 문장이 있고,  알음은 강절(康節)의 지식이 있나니 다 내 비결이니라.” 하시니라. (道典 2:39:1)...  
41 인의예지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207
인의예지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우주일년 도표 중 인의예지(仁義禮智)는 무엇입니까?   인의예지(仁義禮智)란 인간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네 덕(德) 곧 ‘어짊과 의로움과 예의와 지혜’를 말합니다. 이를 흔히 사덕(四德)이라고도 합니다.   이 중 인(仁)은 ‘...  
40 가을개벽을 앞두고 우주의 주재자가 다녀가셨다. 태일[太一] 179
가을개벽을 앞두고 우주의 주재자가 다녀가셨다. 천지일월(대자연)은 사람농사를 짓기 위해서 존재한다. 우주의 봄철에 천지는 인간을 낳아 여름철 끝까지 상극도수로 길러왔다. 그러면 왜 천지는 왜 사람을 낳아서 길렀는가? 바로 가을철에 사람 열매를 결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