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선경세계는 내가 처음 건설하나니, 나는 옛 성인의 도나 옛 가르침으로 하지 않느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낡은 삶을 버리고 새 삶을 도모하라.묵은 습성이 하나라도 남아 있으면 그 몸이 따라서 망하느니라.
    - 증산도 도전2:41
증산도 도전
상생방송

수행은 무명의 어둠에서 광명을 회복하는것

 


  어린이잔디수행


 만상의 변화는 수화水火운동
 하늘과 땅 사이에 인간이 태어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하늘은 나를 낳아준 아버지이며 땅은 나를 길러준 어머니입니다. 하늘과 땅이 어울려 우리 몸이 형성된 것입니다.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천지부모의 한 포태에서 생겨난 형제이며, 각종 만물은 나와 함께 가는 동료들입니다. 임금은 하늘과 땅의 장자이며, 정승 신하들은 집안의 장자를 모시는 심부름꾼입니다. 그리고 모든 천하의 노쇠한 사람, 형제 없는 사람, 자식 없는 사람, 홀아비, 과부, 장애자 등은 환난을 겪으면서도 하소연할 데 없는, 모두 불쌍한 나의 형제들입니다『( 정몽正蒙』).
 
 천지안의 모든 만물은 한 뿌리이며, 만상의 변화는 음양인 수화(水火)의 모습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수화는 물과 불인데『주역』으로는 감리(坎離) 괘입니다. 이 물과 불은 서로 다른 상극적인 것이지만 실은 한 몸으로 일체가 되어 작용합니다. 하나이면서 둘이라는 오묘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 하나면서 둘의 모습을 자세히 이해하면 큰 깨달음에 이르게 됩니다.
 
 물은 아래로 흐르고 불은 위로 타오르려고 합니다. 불이 나면 물로 끄고 물은 불을 가까이 대면 증발해버립니다. 천지안의 만물을 가장 원활하게 움직이게 하는 수화(水火)에는 두 가지의 모습이 있습니다. 무형(無形)의 수화가 있고 유형(有形)의 수화가 있습니다.
 
 무형의 수화는 서로가 생하고 낳아주는 상생의 관계이며, 유형의 수화는 서로가 상극하는 관계입니다. 무형이란 아주 어려운 말로 들릴 수 있는데, 무(無)란 글자는 화(火)와 토(土)의 글자로 되어 있습니다. 유(有)란 글자는 월(月)이 오른쪽 안에 들어가 있어 금수(金水)의 모습입니다.
 
 무형은 없는 듯 보이나 결코‘없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무(無)란 글자를 잘 이해하면 동양철학의 핵심을 꿰뚫게 된다고 말합니다. 화(火)란 것은 형태가 드러나면 그 무엇인가 화의 재료가 불타고 있는 것입니다. 불은 밖으로는 활활 타나 내부는 암흑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반면 물은 화가 그 속에 들어 있어 속이 환하게 보입니다.
 
 
 관건은 인체의 기氣를 통일하는 것
 수와 화는 인체에서는 성(性)과 명(命)으로 됩니다. 성은 리(離)괘이고 명은 감(坎)괘입니다. 리괘는 가운데 효가 기토(己土)에서 온 것으로 심장을 상징하고, 감괘는 가운데 효가 무토(戊土)에서 온 것으로 신장을 상징합니다. 이 감리에 있는 두 개의 토[戊己]인 쌍토(雙土)가 통일되어 하나가 되면, 바로 무형의 수화로 통일이 되는 것입니다.
 
 심(心)인 리괘에 들어있는 것을 용(龍)이라 하고, 신(腎)인 감괘에 들어있는 것을 호(虎)라고 합니다. 이는 상고로부터 내려오는 가르침으로, 용은 날아가려 하고 호는 아래로 내려 달리려고 합니다. 마음은 언제나 분열하고자 하고, 신장의 정수는 욕정으로 밑으로 빠져나가고자 합니다. 용호를 합하도록 해야 한다는 말은 이것을 두고 한 것입니다.
 
 인체의 기(氣)는 명문(命門, 하단전, 임맥시스템)에서 통일됩니다. 이 명문은 바로 선천 무형의 수화가 모이는 곳인데, 심장·뇌를 위시한 인체의 모든 기관이 여기에서 기(氣)를 공급받아 사용합니다. 만약에 사용하는 곳은 많은데 명문에서 기운이 통일되어 모아지지 못하면 인체는 질병의 상태가 됩니다.
 
 수행이란 인체의 기(氣)를 통일하여 명문에 충전시키는 길입니다. 무형의 수화는 법신(法身)이 되고 유형의 수화는 색신(色身)이 됩니다. 이 상태가 온전하게 되면 사람의 몸은 마음뿐 아니고 불생불사의 장생으로 나가게 됩니다.
 
 수행을 통하여 마음이 고요한 정극(至靜之極)에 이르러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분산되던 에너지가 통일 결집되면서 비로소 생명의 기(氣)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도가에서 텅 비어 고요한 가운데에서만 진 종자(眞種子)가 발생한다고 한 것과 오직 허무에서만 도(道)가 살고 있다고 한 것도 이를 말합니다. 불가의 적멸 또한 마찬가지인데 이 허정의 극, 적멸을 이루지 못하면 온전한 기(氣)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단지 기가 분열되면서 소모되어 힘[力]으로 쓰이기만 하는 것입니다.
 
 이 기(氣)는 통일된, 정(靜)으로 인한 정(精)에서 나옵니다. 통일을 백 프로 이루지 못하고 사오십 프로의 상태에서 계속 가져다 쓰기만 하면, 다 성장한 인체가 줄어들 수는 없는 노릇이고, 인체는 계속 정(精)이 부족한 상태로 운행하다 보니 잘못된 허열(虛熱)로 인한 울화(虛火)를 되풀이할 수밖에 없습니다.
 
 
 금화金華의 광명을 회복하는 길
 거듭되지만, 수행의 세계도 천지자연의 모습과 마찬가지로 수화(水火)가 하나 되고자 하는 것입니다. 수화가 하나가 되면 이를 토(土)라고 하며 중(中)이라고도 합니다. 토나 중이란 글자를 잘 보면 십(十)과 일(一)이 합하여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화가 하나가 되면, 기질적 감정의 잘못된 생각이 적멸이 되면, 허무의 지극한 정(靜)의 극(極)을 이루면, 곧 토(土)인 중(中)이 되면 어떤 상태가 될까요? 바로 수화통명(水火通明), 수통화명(水通火明)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인체내부의 하단전에서 태양 같은, 혹은 보름달 같은 환한 광명이 솟아나오게 됩니다. 눈을 감아도 천지가 환하게 빛의 광명이 찾아옵니다.
 
 흔히 진공(眞空)이나 무(無)는 그냥 텅 비고 없는 것이 아니라 바로 광명(光明)을 회복하는 경지입니다. 무명(無明)의 어둠에서 다시 광명(光明)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플러스 전기[性]와 마이너스 전기[命]가 접촉되어 스파크가 일어나면서 환하게 밝아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 광명을 금화(金華)라고 하였습니다. 광명을 회복하게 되면 뜻하는 대로 모든 것이 환하게 보입니다. 만약 수행 중에 천상의 대궐 같은 곳에 가서 아리따운 여인들에게 진수성찬을 대접받았다거나, 신선·도사를 만나 칭찬을 들었다던지 하면, 이는 제 마음의 희망 망상이 만들어 놓은 결과입니다. 이런 경계에 빠지면 수행의 공효가 물거품 되기도 합니다.
 
 무(無)나 공(空)은 무형의 화토(火土)이자 수토(水土)이며 바로 빛의 광명입니다. 허무의 기운은 도가인 선가(仙家)에서 주장하며, 적멸인 공의 기운은 불가(佛家)에서 주장합니다. 철학적으로는 무극과 태극의 다름이 있습니다. 무(無)와 공(空)은 수화가 통일된 상태를 형용한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지 못하면 문자에 빠져 달을 가리키는 손만을 보게 됩니다.
 
 당나라의 신선인 여동빈 조사가 지은『태을금화종지太乙金華宗旨』라는 서적에 보면 수행시 일어나는 과정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금화(金華)는 수화의 음양이 하나로 통일된[金] 광명을 일컬으며, 그 앞의 태을(太乙)이란‘가장 큰 하나’라는 태일(太一)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는 모두 오랜 상고로부터 내려오는 수행법입니다.
 
 수행은 바로 태을금화(太乙金華)를 회복하는 데 있습니다. 이는 인류라면 누구나 이루어야 하며, 이는 오로지 수행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태을(太乙)은 만유생명의 뿌리이며 전 세계 우주는 태을(太乙)로 통합니다. 증산도의 태을주(太乙呪) 수행은 바로 수행의 궁극을 이루는 수행입니다.

조회 수 :
218
등록일 :
2013.03.05
00:33:22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3136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환단고기 북 콘서트 연세대 편-천부경 강독 file 태일[太一] 12756
공지 [생활 속의 수행이야기] 수행의시작,바른자세 file 태일[太一] 229
공지 수행修行, 임계점을넘어라 수호천사 489
77 단전의 활성화 file 태일[太一] 535
단전의 활성화  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핵심을 말한다면 단연코 단전의 활성화에 있을 것입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단전(丹田)은 도가의 용어로서 ‘생금단(生金丹) 조화지전(造化之田)’의 줄임말입니다.    도가(道家)와 의가(醫家)는 그 근원이 ...  
76 태을주 수행에 대해서 file 태일[太一] 430
태을주 수행에 대해서 개벽과 태을주 수행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소책자를 신청해주세요 => 클릭 태을주는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주문이 아니다. 태을주의 뜻을 알기 이전에 태을주의 역사를 알 필요가 있다. 본래 석가모니불이 득도하여 미래를 내다보...  
75 태을주 수행과 수승화강 file 태일[太一] 412
태을주 수행과 수승화강 우리 몸 생명의 근본 동력원, 정精 우리 몸에는 에너지의 중심처로 크게 세 개의 생명밭이 있다. 배꼽 아래에 하단전, 가슴에 중단전, 머리 쪽에 우리 몸의 신神이 자리잡고 있는 신단神丹인 상단전이 있다. 정단精丹과 기단氣丹가 신...  
74 태을주 수행의 신비 file 태일[太一] 394
태을주 수행의 신비      ∽◈ 조상님의 손길을 느꼈습니다  두 달 동안 공부하고 태을주 수행을 강도 높게 하면서 신비한 체험을 하였습니다. 저의 몸 주위에 바람을 가르는 것처럼 무언가가 휙휙 지나가는 것을 여러 차례 느꼈습니다. 조상님이 함께 오셔...  
» 수행은 무명의 어둠에서 광명을 회복하는것 file 태일[太一] 218
수행은 무명의 어둠에서 광명을 회복하는것    만상의 변화는 수화水火운동  하늘과 땅 사이에 인간이 태어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하늘은 나를 낳아준 아버지이며 땅은 나를 길러준 어머니입니다. 하늘과 땅이 어울려 우리 몸이 형성된 것입니다.  ...  
72 마의 드라마'두창(천연두)'를 치료하는 동의보감 비법 file 태일[太一] 339
마의 드라마'두창(천연두)'를 치료하는 동의보감 비법 동의보감東醫寶鑑』 「소아과小兒科」篇 『東醫寶鑑』 「小兒科」 篇 [服梅花方] 服梅花可免出痘 十二月收梅花不拘多少陰乾爲末煙 蜜丸如 實大 每一丸好酒化下 念 太乙救苦 天尊 一百遍妙不可言 『種杏』 ...  
71 오래된 인연, 태을주 file 태일[太一] 140
오래된 인연, 태을주    회원님의 글   “태을주와 도공의 은혜를 체험하고,  음양오행 우주원리 등의 진리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상생방송에서 태을주를 알다  저는 14년 동안‘소갈증’이라는 병을 앓았습니다. 건강을 되찾기 위해서 ...  
70 이 주문은 장난이 아니구나! 태일[太一] 180
이 주문은 장난이 아니구나! -보천교 신앙하신 조부님께 보은하는 마음- 이말순(40세) / 순천 조례도장 @이 주문은 장난이 아니구나! 증산도의 우주1년에 관한 책을 읽었습니다. 그리고 『생존의 비밀』, 『천지성공』, 『도전』을 읽었으며, 진리의 말씀을 ...  
69 수행과 독서를 병행하면서 척신을 극복한 이야기 태일[太一] 169
수행과 독서를 병행하면서 척신을 극복한 이야기 경우정/ 태전 용전도장    Q 아버지가 종교를 경계하시어…  진리를 만나기 전, 저에게 증산도는 알면 안 되는, 절대 알아서는 안 되는 종교였습니다. 스무 살 대학교 새내기 시절, 아버지께서는, 제가 결단...  
68 “태을주, 이 주문이 나의 생명이구나! 꿀같이 달구나!” 태일[太一] 228
“태을주, 이 주문이 나의 생명이구나! 꿀같이 달구나!”  이충흠/ 안산 상록수도장    명퇴 후의 가정 비극  저는 이른바 명예퇴직, ‘ 명퇴’후 3년 동안 다단계에 빠져 살았습니다. 저녁 시간에 3~4명이 모여 술을 먹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술독에 빠...  
67 조상님이 꿈에서 보여주신 족자에 태을주 주문이.. 태일[太一] 306
조상님이 꿈에서 보여주신 족자에 태을주 주문이..    김민정 / 거제 장평도장      저는 어릴 때부터 카톨릭 신자였습니다. 그런데 외삼촌께서는 저를 보면서 항상 입버릇처럼‘네가 소원하는 일이 있으면 할아버지 할머니 조상님께 빌면 가장 빠른 시간...  
66 태을주 체험 file 태일[太一] 662
*주문을 읽는 방법은 마음을 바르게 갖고 단정하게 앉아 성경신을 다하면 되는 것이니라.(道典 9:200:1) 수도복을 입는 것이 가장 좋다. 수도복이 없을 경우에는 몸(특히, 하복부)을 조이지 않는 편안한 옷을 입어 최대한 편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한다. 몸에...  
65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 작은 소망이 이뤄져 file 태일[太一] 241
청수 모시고 기도하면 크고 작은 소망이 이뤄져  저는 아주 어릴 때부터 할머니와 어머니께서 청수 모시는 모습을 보며 자랐습니다. 그래서 제 생활도 자연스럽게 열살 전후로 장독대에 청수 모시고 하늘을 보면서 옥황상제님과 천지신명께 ‘천하를 알게 해 ...  
64 썩어가던 육신에 재생의 은혜가… file 태일[太一] 159
썩어가던 육신에 재생의 은혜가…    김영진(남,54세) / 제주 이도도장      저는 1995년도부터 당뇨병을 앓았습니다. 병에 좋다는 것은 다 복용하면서 합병증 예방에 나름대로 아니해 본 것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올 1월 중순경 눈을 검진해본 결과, 제 ...  
63 태을주는 자연섭리, 우주원리의 귀결점 file 진리의 빛 216
[부록] 증산도 주문  “태을주는 천지기도문이요, 개벽기에 천하창생을 건지는 주문이니라”  (도전 11:387:1)    가을의 정신은 만유 생명이 뿌리를 찾아 근본으로 돌아가는 원시반본(原始返本)입니다. 그 생명의 원시반본을 성취하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  
62 태을주 수행시 알아야 할 중요한 문제 file 진리의 빛 140
태을주 수행시 알아야 할 중요한 문제 (의지) 수행할 때, 호흡의 문제에서 중요한 것이 의지(will power)입니다. 의지가 약하면, 뭔가에 끄달리게 되고, 자꾸 딴 생각을 하게 됩니다. 뭔가가 보이면 거기에 미쳐 날뛰게 되죠. 그런 사람은 태모님이 "너는 누...  
61 가위눌림엔 운장주를(신해철의 라디오) file 태일[太一] 169
가위눌림엔 운장주를(신해철의 라디오) 신해철의 고스트네이션 中 (2006,07.07) 신해철님께서 운장주를 잘못읽으셨네요^^;; 그러면 바른 운장주는 어떻게 읽을까요? 바른 운장주 읽는법 듣기 클릭!! 대차력주: 운장주 (雲長呪)  天下英雄關雲長 依幕處 謹請 ...  
60 성신(聖神)을 받은 구도체험 file 진리의 빛 160
내 마음이 열린 순간 | 성신(聖神)을 받은 구도체험  수행체험  기적과 은총의 하나님, 상제님을 모십니다  아버지 하나님의 진리로 척추가 펴지고 영혼이 빛속에 차올라   김**(여,30세) / 서울 은평도장      저는직장을 다니며 기독교 신앙을 오랫...  
59 [수행체험] 태을주 힐링(氣치유)에 의한 효과 file 진리의 빛 161
태을주 힐링(氣치유)에 의한 효과 1. 치유기공, 요가, 단전호흡, 마음수련, 깨달음의 체험 2. 항상 몸이 무겁고 만성피로에 시달리시는 분 3. 두통, 어깨결림, 변비, 비만으로 고생하시는 분 4. 氣적, 영적, 정신적 장애가 있으신 분 5. 심인성질환, 금연, 금...  
58 [신유] 죽을 목숨을 살려준 태을주 file 진리의 빛 172
죽을 목숨을 살려준 태을주 집에서 청수를 모시고 수행을 하는데 갑자기 의식을 잃었어요. 비몽사몽간에 무엇이 보이는가 싶더니 제 병든 몸이 보였어요. 시꺼멓게 썩은 살이 밑으로 뚝뚝 떨어지고 새살이 돋아나는 것이 보였어요. 조명례(64세)/ 부산 부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