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상제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비록 고생은 따를지라도 영원히 생명을 늘여 감이 옳은 일이요 일시의 쾌락으로 길이 생명을 잃는 것은 옳지 않으니라." 하시니라.
    - 증산도 도전9:217
증산도 도전
미스테리5.gif

유불선[儒.佛.仙]철학과 종교

사회 종교 유교

情與性相對. 情者性之動也, 在心裏面, 未發的是性. 事物觸著, 便發動出來底, 是情.
寂然不動, 是性.

感而遂通, 是情. 這動底, 此是就性中發出來, 不是別物. 其大目, 卽爲喜怒哀懼愛惡欲七者. 孟子又指惻隱, 羞惡, 辭讓, 是非, 四端而言, 大底都是情.

性中有仁, 動出爲惻隱, 性中有義, 動出爲羞惡, 性中有體與智, 動出爲辭讓是非. 端是端緖, 裏面有是物, 其端緖便發出從外來.


性과 情은 서로 상대를 이룬다. 情은 性이 움직인 것이다. 사물에 접촉해서 발동하여 나오는 것이 情이다.

적연하여 움직이지 않는 것(寂然不動)이 性이다(佛家의 표현으로 본래면목本來面目 즉, 본래의 나를 性이라 한다).

느껴 통한 것(感而遂通)이 情이다. 움직이는 것은 性 속에서 나오는 것으로 별개의 것이 아니다.

그 큰 항목은 희노애구애오욕이라는 일곱가지가 있다. 맹자는 측은해하는 것(惻隱), 부끄러워하고 싫어하는 것(羞惡), 사양하는 것(辭讓), 시비를 가리는 것(是非), 이렇게 사단을 이야기 하였다. 대체로 이것들은 모두 정이다.

성(性) 속의 仁이 움직여서 나오면 측은이 되고, 性 속의 義가 움직여서 나오면 수오가 되고, 性 속의 禮가 움직여 나오면 사양되고, 性 속의 智가 움직여 나오면 시비가 된다.

단은 실마리이다. 안에 무언가가 있기 때문에 그 실마리가 발동하여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참고) 주역 [계사전]의 주석을 단 주희는 말하기를

"인간으로서 쉽게 알 수 없는 신(神)의 세계를 알기 위해서는 천지와 덕을 똑같이 하는 聖人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이 경지에 이르러서야 비로서 감통(感通- 위의 感而遂通의 준말)의 지극에 도달 할 수 있게 되고,

감통은 무심(無心)으로 하는 것이며 보통사람이 고민하여 감통하는 것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라고 말하였다.

조회 수 :
221
등록일 :
2008.09.15
16:02:02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a26/2935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공지 증산도 ‘후천 신선문화 수행법 file 태일[太一] 476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2249
공지 불교가 전한 개벽소식 총정리, 미륵부처님께 귀의하라, 그 분은 동방땅에 오신다 file 태일[太一] 187
28 유교.도교 열자가 말하는 우주와 인생 file 태일[太一] 912
27 불교 미래의 부처, 미륵불의 출세 file 태일[太一] 419
26 유교.도교 도교와 옥황상제님 태일[太一] 409
25 성경과 예수의 진실이 무너졌다! file 태일[太一] 407
24 유교.도교 유교와 상제 문화 file 태일[太一] 351
23 불교를 바로 알면 file 태일[太一] 312
22 불교, 선도, 기독교의 철학적 차이 맑은바람 300
21 유교.도교 동학 본질의 왜곡 태일[太一] 291
20 기독교 [기독교] 인류의 구원과 하나님의 지상강세 file 태일[太一] 291
19 기독교 삼위일체를 결의한 2차 종교회의 file 태일[太一] 290
18 기독교 하나님이 되어버린 예수 file 태일[太一] 284
17 불교 불교는 우주의 어떤 자리를 깨달았을까? file 태일[太一] 283
16 불교 말법의 시대상과 불교의 구원 태일[太一] 282
15 기독교 인류의 타락은 누구의 죄인가 태일[太一] 273
14 불교 용화세상의 모습 태일[太一] 268
13 기독교 [기독교] 7년 대환란 file 태일[太一] 265
12 불교의 기원 맑은바람 245
» [유가道通-1] 性情의 원리와 感通의 경계. 맑은바람 221
10 예수 그리스도라는 명칭은 어디에서 유래했는가? file 맑은바람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