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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모님께서 항상 말씀하시기를 "마음을 고쳐야 한다. 마음을 고치면 안 되는 일이 없느니라." 하시고 "마음을 고치려면 선덕(善德)이 있어야 하고 선덕이 있어야 활연관통(豁然貫通)이 되느니라." 하시니라.
    - 증산도 도전11:285
증산도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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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트라 수행과 도공의 세계

 

 증산상제님께서 직접 풀어주신 ‘지기금지원위대강’ 강령주문의 뜻

 

 기도란 무엇인가?

 <도전>에 보면, 증산상제님께서 ‘기도’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아무런 말씀 없이 ‘시천주 주문’을 써주셨다.

 하나님이 내려주신 기도의 정의가 바로 시천주 주문이다.

 

    祈禱

    기도

    侍天主造化定 永世不忘萬事知 至氣今至願爲大降이라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 지기금지원위대강 <도전5:347>

                                                             

 시천주와 조화정

 첫 구절 ‘시천주조화정’은 천주님을 모심으로써 조화가 정해진다, 조화가 열린다는 뜻이다. 이 여섯 글자를 꾸준히

 잘 읽다 보면 ‘아, 천주님을 잘 모시는 것이 기도의 궁극 목적이구나!’ 하고 깨닫게 된다.

 

 하늘의 주인, 온 우주의 주인, 천주天主를 우리 말로 하나님이라고 해석할 때,  지금 이 주문에서 말씀하시는 천주

 는, 선천의 석가, 공자, 예수, 노자 등 성자들이 말한 도솔천에 계시는 하나님,  천상옥경에 계시는 하나님, 백보좌

 에 계시는 아버지 하나님,  대라천에 계시는 상제님처럼 천상에 계시는 하나님이 아니라 우주의 여름과 가을

 이 바뀔 때 인간으로 오신 인존 하나님으로서 천주를 의미한다.

 

 인간으로 오신 천주짐을 모셔라, 잘 모셔라, 제대로 모셔라! 이것이 시천주의 모실 시侍 자의 참뜻이다. 기도는 인

 간으로 오신 참하나님을 모시는 공부다.

 

 ‘조화정’은 무엇인가? 조화가 정해진다는 뜻이다. 이 정定 자가 참으로 무서운 글자다. 정할 정 자는 틀림없이 그렇

 게 된다, 즉 네가 인간으로 오신 참하나님을 일심으로 잘 모실 때 조화가 열린다, 조화법을 체득하게 된다

 는 뜻이다. 기도의 참뜻은 바로 이 ‘시侍’ 자와 ‘정定’ 자에 있다.

 

 상제님을 제대로 잘 모실수록 조화정의 정定이 더 높아진다. 그 조화법, 영적인 위대한 큰 힘, 영력이 강해진다.

  

 영세불망만사지

 ‘영세’는 ‘영원 세세토록’, ‘영원히’ 라는 뜻이다. 끊어지지 않고 영원히 지속되는 것, 그것이 곧 정성 성誠이다.

 

 ‘불망’은 잊지못한다는 뜻이다. 깨어있으니 잊지 않는 것이다. 깨어있음! 그것이 곧 경敬이다. 불망은 보은 사상과

 통한다. 인간으로 오신 참하나님을 진리 중심으로, 진리체험으로 제대로 섬길 줄 알면 불망한다. 상제님의 은혜를

 잊지 않는다.

 

 ‘만사지’는 환히 알아가지고 진리 그 자체가 된 것이다. 그게 바로 믿음(信)이다.  만사를 환히 깨쳐서 더 의혹이 없

 는, 더 이상 의심이 없는 경계다. 만사지는 도통의 경계다. 역사에 통달하는 것이다. 선천 불교처럼 심체心體,

 마음법만 깨닫는 게 아니다. 자연과 인간의 마음과 만유의 심법과 천지의 이법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인간의 역사,

 진리의 삼박자 이신사理神事의 근본 틀에 대한 완전한 궁국의 도통, 그것이 만사지다.

 

 ‘영세불망만사지’는 성경신誠敬信의 다른 뜻인 것이다.

 

 

 성령을 받는 강령주, ‘지기금지원위대강’

 시천주 주문에서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 가 본 주문이라면 ‘지기금지원위대강’ 은 강령주문이다. 이 여덟

 글자를 상제님께서 직접 해석을 해 주셨다.

 

 천지의 화(禍)와 복(福)이 닥친다

  1

기유(己酉 : 道紀 39, 1909)년 정월에 하루는 공사를 보시며 글을 쓰시니 이러하니라.

  2

至曰天地禍福至요

지왈천지화복지

氣曰天地禍福氣요

기왈천지화복기

今曰至無忘이요

금왈지무망

降曰天地禍福降이니라

강왈천지화복강

지(至)는 천지의 화복이 지극하다는 말이요

기(氣)는 천지의 화와 복의 기운이라는 말이요

금(今)은 지극하여 잊을 수 없다는 말이요

강(降)은 천지의 화복이 내린다는 의미니라.<도전7:69>

  

 ‘지至’는 천지의 화복禍福이 지극하다, 즉 천지화복이 이름을 말하는 것이다. ‘강降’은 천지의 화와 복이 내린다는

 뜻이다.

 

 ‘지기至氣’는 내가 천지와 더불어 영원히 잘 되는 생명의 완성, 진리에 대한 궁극의 깨달음 등 이 모든 것을 성취하

 는 조화기운이다.  인간이 이뤄야 하는 모든 것을  하늘땅 큰 부모님과 더불어 소원 성취하는 것이  천지 복福이다.

 그러나 개벽을 믿지 않고, 전혀 모르고, 가을 개벽기에 그냥 희생되어 멸망당하는 생명들에게는 천지의 화禍이다.

 

 ‘지기至氣’는 성령의 다른 이름이다. 따라서 ‘지기금지원위대강至氣今至願爲大降’은 ‘천지의 성령님이시여! 저에

 게 천지의 복을 크게 내려주시기를 간절히 비옵나이다.’ 라는 뜻이다.

 

 ‘금今’은 ‘지극하여 잊을 수 없습니다.’ 라는 뜻으로 정의해주셨다. 이 말씀도 깨달으면 큰 기운을 받는다.

 

                                                                                               <증산도 종도사님, 도기 135년. 10월, 수요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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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10
19:0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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