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 天地萬物(천지만물)이 始於一心(시어일심)하고 終於一心(종어일심)하니라 천지만물이 일심에서 비롯하고 일심에서 마치느니라
    - 증산도 도전2:91
증산도 도전
미스테리5.gif

유불선[儒.佛.仙]철학과 종교

하후상박

 

 

  일찍이 석가모니는 말법시대에 지상에 인간으로 강세하여 성숙된 인간의 길을 걸으시고 인류구원의 도를 열어주시는분을 미래의 완성 인간인 미록존불로 말씀하시며 유명한 사대성문(四大聖門)의 전설을 남겼다.

즉, 자신의 뛰어난사대성문인 대가섭 비구, 군도발탄 비구, 빈두로 비구, 라운 비구 네 명에게 지금 열반에 들지 말고자신의 도맥이 멸하여 없어지게 되는 말법시대에 도에 들어 가라하였다. 다시 말하면 미륵부처님의 시대가올 때 다시 태어나서 그때에 미륵님의 도를 받으라는 말씀이다.

너희들은 입멸하지 말라. 내 불법이 다할 때까지 남은 후에 입멸하라. 마하가섭은 입멸하지 말고 미륵불의 출현을 기다려라.”      <미륵하생경>

  다음은 불교에서 말하는 개벽을 예언한 극이동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불경에는 성경에 비해 극이동에 대해 언급한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불경 역시 대환란과 극이동에 대해서는 성경의 내용과 일치한다.

해, 별의 운행이 일정치 않아 온 땅은 모두 진동하고… 전염병이 많아지고 …허공으로부터는 나쁜 음성이 크게 들리며, …공중엔 갖가지 두려운 불기운이 나타나고, 혜성과 요성이 곳곳에 떨어지리라.

…세간에는 부처니 법 다시없고, 계율과 모든 경전 죄다 남아있지 않으리, … 그 당시 허공으로부터 큰 소리내어 온 땅 진동하자, 허공의 땅 두루 흔들리기가 마치 물위의 수레바퀴 같고, 모든 성벽 부수어지고 집이란 집은 다 무너져 버리고 나무, 숲, 뿌리, 가지, 잎, 열매도 꽃, 약초 따위도 다 떨어지며

…모든 우물, 샘, 못도 죄다 한꺼번에 고갈되고, 땅이란 땅은 다 황폐되고…"

  여기서 '온 땅은 진동하고…' 라는 말은 언뜻 생각하면 지진이나 화산폭발 등을 떠올릴 수 있겠지만 앞 구절의 '해, 별의 운행이 일정치 않아'라는 말과 같이 생각하면 단순한 지각변동은 아니라고 봅니다. 혜성과 요성이 곳곳에 떨어진다는 내용 또한 성경의 내용과도 유사한 표현임을 알 수 있다.
 

  미래에 대한 석가부처의 예언말씀이 기록되어 있는불교의 대표적인 경전은 월장경(月藏經)이다. <월장경>의「분포염부제품」을 보면 부처가 월장보살마하살에게 정법음몰(正法陰沒)의 예언을 전해주는 대목이 있다.

분명히 알아라. 청정한사나이여. ...내가 사라진 뒤 5백 년까지는 그래도 모든 비구들이 나의 법에 있어서 해탈이 견고하려니와

다음 5백 년동안은 나의 바른법에 선정삼매만이 견고하게 머물 것 이며

그 다음 5백년 동안은 나의법에 있어서 탑이나 절을 많이 세우므로  견고히 머물 것 이고,

또 그 다음 5백 년동안은 나의 법에 있어서 힘싸움과 말다툼이 일어나 깨끗한 법은 없어지고 견고한것이 줄게 되리니 분명히 알아라.

청정한 사나이여 그뒤로 부터는 비록 수염과 머리를 깎고 몸에 가사를 입더라도 금계를 파괴하고 법대로 수행하지 못하면서 비구라는 이름을 붙일 뿐이리라.

<월장경>

  불교는 이 때를 특히 오탁악세(五濁惡世)라 하여 경고하고 있다. 불법이 무너지고 승려가 타락하리라는 것을 3천년 전의 석가는 이렇게 적나라하게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 나 이제 오래지 않아 열반에 들고, 큰 지혜의 모든 성문도 나를 따라 다 열반하여 … 우리의 불법이 점차 무너지리라. 그 때엔 살아가기 위하여-먹고 살기 위하여 중이 되고, 삼승(三乘)을 기원하지 않고 후세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거짓말을 하고도 부끄럽게 생각하지도 않는다.

탐욕에다 명리를 추구하며 권력자에게 아부하고 타인을 질투하며, 학문 수행의 길에서 멀리 물러나고 선행도 하지 않으며, 낮에는 남의 욕을 하고 그것을 즐기며 밤에는 잘도 잔다.

 경전을 안 읽고, 그 대신 흥미거리의 책자나 좋아하며, 불교의 계율을 어기고 부녀자와 희롱한다. 비속한 영업을 한다. 속인과 어울려 물건을 팔거나 논밭을 사유화한다.

또 남과 다투기를 잘하고, 덕망이 있는 스님과 학문이 높은 스님을 질투, 배척하며 자리를 같이하기를 싫어한다. 무례하고 몰상식한 말로 타인을 매도(罵倒)하고 속인의 악덕을 찬미하며 아첨한다.

이러한 자들이 나(석가)의 교시를 지켜야 할 절로 출가를 하니 그야말로 가짜이고, 도둑놈이며, 대악인인 것이다."     <월장경>

  석가모니 부처는 5백 년 마디로 불법이 점차 쇠퇴할 것 이라고 선언했다. 자신의 사후 1500년이 지나면 법란法亂)을 겪게 되고 파계 승가(僧伽)가 많이 출현하여, 정법이 음몰되고 말법(末法)시대가 도래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정설을 따르면 갑인년(1974년)이 불기 3000년 이었으므로 올해(2003년)은 3030년이 되는셈이니 석가 입멸후 1500년 후부터 시작되는 말법시대도 이제 막바지 단계에 와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불교에서 전하는 구원의 소식은 무엇일까? 석가모니 부처가 제시한 인류의 희망은 과연 무엇인가? 그것은 미래불이요, 구원의 부처요, 희망의 부처인 미륵부처님의 출세 소식이다.


 

    『 그날이 오면 , 열린세상 증산도 』 홈지기 : 노청택  ☎  010-7577-0081   goodck400 @ hanmail.net      


분류 :
불교
조회 수 :
295
등록일 :
2008.11.09
21:45:21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1691.com/a26/2958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공지 증산도 ‘후천 신선문화 수행법 file 태일[太一] 1851 2022-12-24
공지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다 file 태일[太一] 3713 2020-02-19
공지 불교가 전한 개벽소식 총정리, 미륵부처님께 귀의하라, 그 분은 동방땅에 오신다 file 태일[太一] 248 2020-04-26
28 환단고기, 한민족과 인류의 시원문화를 밝히다 file 태일[太一] 166 2021-01-28
HD 환단고기 북콘서트 독일 편 1부ㅣ환단고기, 한민족과 인류의 시원문화를 밝히다 https://youtu.be/IRQu8mqLCtk HD 환단고기 북콘서트 독일 편 2부ㅣ환단고기, 한민족과 인류의 시원문화를 밝히다 https://youtu.be/8_huNqE4B0U ★ 개벽,역사,영혼,수행 관련...  
27 샤먼들의 가르침 file 태일[太一] 205 2020-03-15
하늘을 날아오른 동명왕 이규보의 동명왕편에 보면 "동명왕이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세간의 전설을 듣고는 '과연 이것을 믿어야할지...말아야 할지..'하면서 고개를 갸웃거리다가, 중국 사서에 기록된 동명왕편을 본 후에 '허황되기보다 차라리 신...  
26 성경과 예수의 진실이 무너졌다! file 태일[太一] 429 2012-12-31
성경과 예수의 진실이 무너졌다! ★ 성경(Bible)은 언제, 어떻게 쓰여졌는가? ★ 성경(Bible)의 제작 과정 및 초창기 문서들 ★ 성경(Bible)의 역사적 한계와 문제점 ★ 예수의 진짜 생일은 12월 25일이 아니다. ★ 기독교 삼위일체(三位一體)의 역사 과정 ★ 성경(B...  
25 불교 불교는 우주의 어떤 자리를 깨달았을까? file 태일[太一] 302 2008-11-27
불교는 우주의 어떤 자리를 깨달았을까? 현상계는 음양으로 되어 있어요. 이 음양의 현상계가, 삼라만상의 오늘날의 세계가 어디서 나왔느냐 하면 바로 이 태극太極에서 나왔는것입니다. 주역에 이렇게 정의를 내려요. 太極生 兩義다. 태극에서 음양의 현상계...  
24 기독교 [기독교] 인류의 구원과 하나님의 지상강세 file 태일[太一] 310 2008-11-09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느님이시니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印)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마음에 주셨느니라.(「고린도후서」 1:21~22) 기독교에서는 인격적인 절대자(하느님)의 성령의 인(印)침을 받아야 인간으로 생겨날 수 있으며 또한 천지와 일월이...  
23 기독교 [기독교] 7년 대환란 file 태일[太一] 282 2008-11-09
성경의 예언에 대한관심은 19세기 중반 이후부터 본격화 되었다고 합니다. 기독교에서는 흔히 2천년을 한 역사의 시간마디로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마태복음」의 '내가진실로 너회에게 말하노니 이 세대 가 지나가기 전에 이 일이 다 이루리라.(24:34)...  
22 기독교 하나님이 되어버린 예수 file 태일[太一] 304 2008-11-09
기독교의 모든 핵심 교리가 만들어진 종교회의에 관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연재합니다. 제1차 종교회의 (니케아) : 하느님이 되어 버린 예수 제2차 종교회의(콘스탄티노플) : 삼위일체를 결의 제3차 종교회의(에페소스) : 마리아를 하나님(신)의 어머니로 숭배...  
21 기독교 삼위일체를 결의한 2차 종교회의 file 태일[太一] 309 2008-11-09
기독교의 모든 핵심 교리가 만들어진 종교회의에 관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연재합니다. 제1차 종교회의 (니케아) : 하느님이 되어 버린 예수 제2차 종교회의(콘스탄티노플) : 삼위일체를 결의 제3차 종교회의(에페소스) : 마리아를 하나님(신)의 어머니로 숭배...  
20 기독교 인류의 타락은 누구의 죄인가 태일[太一] 283 2008-11-09
기독교의 모든 핵심 교리가 만들어진 종교회의에 관하여 핵심적인 내용 제1차 종교회의 (니케아) : 하느님이 되어 버린 예수 제2차 종교회의(콘스탄티노플) : 삼위일체를 결의 제3차 종교회의(에페소스) : 마리아를 하나님(신)의 어머니로 숭배할 것을 결의 ...  
19 불교 미래의 부처, 미륵불의 출세 file 태일[太一] 435 2008-11-09
"그 때에 부처가 세상에 출현하리니 이름을 '미륵’ 이라 하리라." <長阿含轉輪聖王經> 앞서 남사고는 석가 입멸 후 약 3천 년 후에 미륵부처님이 천상의 도솔천에서 지상으로 내려오실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하지만 그는 미륵이 출세하더라도 기성종교의 묵...  
18 유교.도교 유교와 상제 문화 file 태일[太一] 364 2008-11-09
처음 중국의 상제문화에서는 우리 민족의 신교문화의 개념을 그대로 이어받아 살아계신 하늘의 최고신 하느님 개념을 갖고 하늘에 제사 드리는 국가 제례사가 정립된다. 그리고 중국의 당송대로 내려오면서, 옥황과 상제가 통합되어, 옥황상제는 천상 신명계...  
17 유교.도교 도교와 옥황상제님 태일[太一] 428 2008-11-09
중국 도교의 근원은 치우천황 대에 자부선생(紫府先生)으로부터 황제헌원에게 전해지면서 중국에 퍼지게 된다. 도교에서 모시는 옥황상제는 도의 최고 관념 지고신(至高神)으로 모시며, 유일 최고신의 지배하에 몇 단계를 이루고 있는 다신이 신앙된다. 이는 ...  
16 불교 용화세상의 모습 태일[太一] 280 2008-11-09
그 때에는 기후가 고르고 사시(四時)가 조화되며 사람의 몸에는 여러 가지 병환이 없으며 욕심 성냄 어리석음이 없어지고 사나운 마음이 없으며 인심이 골라서 다 한 뜻과 같으니라. 서로 보면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착한 말로 서로 향하는 그 언사가 똑같아서...  
» 불교 말법의 시대상과 불교의 구원 태일[太一] 295 2008-11-09
일찍이 석가모니는 말법시대에 지상에 인간으로 강세하여 성숙된 인간의 길을 걸으시고 인류구원의 도를 열어주시는분을 미래의 완성 인간인 미록존불로 말씀하시며 유명한 사대성문(四大聖門)의 전설을 남겼다. 즉, 자신의 뛰어난사대성문인 대가섭 비구, 군...  
14 유교.도교 동학 본질의 왜곡 태일[太一] 303 2008-11-08
최수운은 동경대전과 용담유사에서 ‘하날님, 한울님, 천주님, 상제님’등의 호칭을 번갈아 쓰면서 이 우주를 주재하시는 인격적인 존재를 말하였다. 최수운은 자신이 동학을 창도하게 된 것이 자신의 개인적인 사고와 노력의 결정이 아니라고 밝혔다. 놀랍게도...  
13 불교를 바로 알면 file 태일[太一] 323 2008-11-08
불교를 바로 알면 "미륵"을 만난다! 신앙은 교조의 뜻을 올바로 받들고 닦아 깨우침을 얻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신앙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기도의 힘을 빌린다. 그러나 교조의 정신을 잘못 받들면 '물 속에 잔디를 심어놓고 정성을 드리는 ...  
12 유교.도교 열자가 말하는 우주와 인생 file 태일[太一] 928 2008-11-08
아마 동양의 철인 가운데 열자, 장자만큼 입담이 좋은 이도 드물 것이다. 이들은 우주조화의 현묘지도를 은유와 상징이 담긴 실로 폭잡기 어려운 여러 가지 우화형식을 빌어 전했는데, 이러한 표현방식 때문에 아직까지도 그 철학적 내용이 완전히 정립되어 ...  
11 불교, 선도, 기독교의 철학적 차이 맑은바람 313 2008-09-15
---------[ 받은 메일 내용 ]---------- 제목 : 여전히 꼬인 지식   1. 아직도 불교와 도교의 차이점을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겠어. 좀 다르지만 서로 비슷한 거 같아. 2. 기독교와 도교가 각각 0무극과 10무극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설명을 못하겠어. 이 두...  
10 불교의 기원 맑은바람 256 2008-09-15
안창범 교수님의 '한민족의 신선도와 불교' 제 2편 불교의 기원 Ⅰ. 서론 제1편에서 상고시대부터 우리나라에는 한인●한웅●한검의 三聖(三神)에 의하여 설하여진 신선도가 있었고, 신선도는 도●불●유 三敎一體의 합리적 성립종교임을 밝혔다. 그렇다면 노자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