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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늘은 이치(理)이니라.밝고 밝은 하늘이 사람 마음속 하늘과 부합하니 이치(理)는 하늘에 근원을 두고 사람의 마음에 갖춰져 있느니라
    - 증산도 도전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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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희 팔괘와 문왕 팔괘

 

태극기 입장

* 『주역』계사하전 제2장 : “옛적에 포희씨가 천하에 왕을 할 적에 우러러서는 하늘의  형상을 보고, 구부려서는 땅의 법을 보며, 새와 짐승의 무늬와 땅의 마땅함을 보며, 가까이는 저 몸에서 취하고 멀리는 저 물건에서 취하여, 이에 비로소 팔괘를 지음으로써
신명의 덕을 통하며 만물의 실정을 같이 하니, …”(古者包犧氏之王天下也에 仰則觀象於天하고 俯則觀法於地하며 觀鳥獸之文과 與地之宜하며 近取諸身하고 遠取諸物하야 於是에 始作八卦하야 以通神明之德하며 以類萬物之情하니 …)

(1) 복희(伏犧?包犧)는 고대 삼황오제(三皇: 복희,신농,황제, 五帝: 소호,전욱,제곡,요,순)시대에
해당하는 성인으로 약 5000여년전에 지금의 황하유역에서 용마(龍馬)가 짊어지고 나왔다는 하도(河圖)에서 우주만물의 이치를 깨닫고 팔괘(八卦)를 지었다고 전해지는데,이를 복희팔괘라고 한다.

(2) 팔괘(八卦)를 복희씨가 지었다는 전통적인 입장에 대하여 여러 문헌과 고증을 통하여 부정적인 견해를 취하는 설이 제기되고 있다. 팔괘(八卦)가 『주역』의 상징적인 원상(原象)이기에 유가(儒家)의 조종(祖宗)으로 일컫고 있는 복희씨의 이름을 빌려 ‘복희팔괘’라 한 것으로 추론한다.

(3) 복희팔괘를 선천(先天)팔괘라고 하는 이유는 태극에서 양의,사상,팔괘로 분화되어 나타나는 유일한 차서이고 또한 이른바 문왕후천팔괘와 대비하여 이를 선천팔괘라 하는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복희선천팔괘‘라는 명칭 대신에
〈선천팔괘〉로 명명하고자 한다.

2) 문왕팔괘의 명칭과 유래

(1) 문왕(文王)은 지금으로부터 약 3100년전 중국 은(殷)나라 말기에 서쪽 지방에 있던 주(周)나라 제후(西伯)로 있었는데, 문왕이 선정(善政)을 베풀어 민심(民心)이 문왕에게 기울자, 폭군인 주왕(紂王)이 이를 두려워하여 문왕을 유리(?里) 지방에 있는 옥(獄)에 가두었다고 한다.

(2) 문왕은 옥중생활을 하면서 은나라 이전인 하(夏)나라 우(禹)임금이 다스릴 때(약 4200여년전) 출현한 낙서(洛書)의 이치를 깨달아 복희팔괘의 배열을 달리 한 팔괘를 지었는데, 이를 문왕팔괘라고 한다.

(3) 이러한 전통적인 입장에 대해서도 복희팔괘와 마찬가지로 많은 이설(異說)이 있다.복희팔괘와 마찬가지로 문왕이 주나라때 역(易)을 체계화시킨 상징적인 인물로 보아 복희팔괘보다 뒤에 나온 팔괘를 문왕팔괘라 하고, 또한 복희선천팔괘보다 뒤에 나왔기에 후천팔괘라고 명명한 것으로 추론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통적으로사용되어 온 ‘문왕후천팔괘’라는 명칭 대신에 〈후천팔괘〉로 명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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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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